알기 쉬운 컴퓨터 조작 테크닉 [4]

중앙일보

입력

컴퓨터에 있어 마우스 만큼 중요한 입력 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도 없지요. 최근 대유행 처럼 번지고 있는 스타크래프트란 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조작에서도 누구 못지 않은 프로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마우스 조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드래그 & 드롭입니다. 드래그 & 드롭을 우리말로 쉽게 표현하자면 ‘끌어다 놓기’ 정도가 되겠네요. 각종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를 사용하여 끌어다 놓기를 잘하게 되면 마우스 조작의 모든 것을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윈도우 탐색기안에서 파일을 중심으로 드래그 & 드롭을 연습하지만,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마우스 조작법이므로 아래의 설명한 상황 외에서도 연습해 보기를 바랍니다.

파일의 이동
드래그 & 드롭의 가장 간단한 익힘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이리 저리 움직여 보는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배웠던 것은 단지 파일을 선택하는 방법 이였지만 선택한 파일을 다른 폴더나 다른 드라이브로 직접 움직이는 방법을 배우기로 합니다. 여기서는 바탕화면으로 파일을 이동하는 방법을 배워 보기로 하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임의의 파일을 하나 선택합니다.

파일을 선택할 때 누른 마우스 왼쪽 단추를 손에서 떼지말고 그대로 파일을 놓고자 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 과정이 드래그(끌다) 입니다.

파일을 놓고자 하는 곳으로 이동하여 정지하면 그림과 같이 드래그된 파일명이 투명하게 보이며 (+)마크가 붙어 있습니다. 이렇게 된 파일은 드래그가 성공했다는 의미로 움직이고자 하는 폴더나 (또는 그림과 같은 바탕화면)위에서 마우스 단추에서 손을 떼면 됩니다.

파일이 해당 폴더나 (또는 바탕화면)으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의 복사 및 이동
위의 과정을 거치면 이렇게 마우스 왼쪽 단추를 통해 선택하여 이동한 파일은 원래 있던 자리(폴더나 드라이브)로 가보면 해당 파일이 없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래 있던 자리에서 이동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작업을 위해 원본 파일은 해당 위치에 그대로 둔 상태에서 파일을 복사하여 이동하는 방법은 없을 까요? 여기서는 원본 파일이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의 복사 -> 이동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시다.

파일을 선택하여 이동할 때 마우스 왼쪽 단추로 클릭하여 이동하면 파일이 이동 됩니다. 원본 파일을 남기고자 할 때에는 여기에 복사하라는 명령을 주어야 하는데 이때에는 [Ctrl]키를 이용하면 되지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선택하여 이동하고자 하는 곳으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파일이 이동 됩니다.

원래 이동하였던 폴더로 가보면 이동한 파일의 원본 파일이 그대로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p

마우스 드래그의 비밀

마우스 왼쪽 단추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 단추를 사용하여 드래그 & 드롭을 실행 하면 파일이 복사 되지 않고 이동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같은 드라이브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D: 드라이브의 DOWNLOAD 폴더에서 D: 드라이브의 TEMP 폴더로 이동할 때에는 DOWNLOAD 폴더에 있는 파일이 단지 TEMP 폴더로 이동하게 됩니다. 원본 파일이 그냥 이동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다른 드라이브로 마우스 왼쪽 단추를 사용하여 드래그 & 드롭 시키면 [Ctrl]키를 누르고 드래그 & 드롭 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즉, 원본 파일은 해당 드라이브에 그대로 남아 있고 원본 파일과 똑 같은 복사본 파일이 생기게 됩니다.

즉, D:\의 DOWNLOAD 폴더에서 C:\의 TEMP 폴더로 이동하면 D:\의 DOWNLOAD 폴더에는 원본 파일이 그대로 남은채 C:\의 TEMP 폴더에 복사본 파일이 옮겨지게 됩니다. 한번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리한 마우스 오른쪽 단추의 드래그 & 드롭
윈도우에서는 마우스 왼쪽 단추를 이용한 드래그 & 드롭 뿐만 아니라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통한 드래그 & 드롭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이동하고자 하는 곳 까지 드래그 합니다.

이동하고자 하는 곳에서 파일을 놓으면 그림과 같이 네 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로 복사’는 마우스 왼쪽 단추와 [Ctrl]키를 누른 효과가 나타나며, ‘여기로 이동’은 마우스 왼쪽 단추를 사용한 것과 같습니다. ‘여기에 바로가기 만들기’는 해당 파일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줍니다. ‘취소’는 작업을 원상태로 되돌려 줍니다.

이와 같이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드래그 & 드롭을 사용하면 메뉴를 이용한 드래그 & 드롭이 가능하므로 마우스 왼쪽 단추든 오른쪽 단추든 사용하기 편리한 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파일 한 개의 드래그 & 드롭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파일도 동시에 드래그 & 드롭이 가능하므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파일 하나 보다는 여러 개를 한꺼번에 이동하는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박창현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