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말정산, 인터넷에서 챙깁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매년 연말이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문제로 골치가 아프게 마련이다. 한푼이라도 더 알뜰살뜰 모아야 한다는 생각이지만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

그러나 올해는 경제도 많이 어려운 만큼 새롭게 바뀐 세법을 꼼꼼히 살펴보고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각종 증빙서류를 미리미리 챙겨 연말연시를 따뜻하게 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 대부분 직장인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이와 관련, 연말정산을 위해 직장인들이 준비해야 될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거나 사이버 강의를 통해 알려주는 인터넷 사이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일회계법인의 자회사로 세금과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는 재경포털 삼일인포마인(http://www.samilinfomine.com)은 ''특집 2000년 연말정산, 이것이 알고싶다'' 코너를 마련해 지난달부터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내용은 올해 개정된 세법을 토대로 `연말정산 절세전략''과 `작년과 올해 연말정산 달라진 점'', `연말정산 세금계산 마법사'' 등 세부분으로 구분돼 있다.

특히 세금계산 마법사는 기본요소 사항만 입력하면 순서대로 공제가능 항목들을 적용시켜 자신이 내야할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공제 항목이나 개정세법에 대한 일반인들의 고민을 덜어준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

회사측은 연말정산 준비기간인 이달 말까지 기존에 유료로 운영하던 1:1 온라인 전문가 맞춤상담 서비스도 무료로 운영하기로 했다.

기업 총무부를 대상으로 구매에서 회계까지 모든 업무에 대해 서비스하고 있는 총무닷컴 (http://www.chongmu.com)은 `미리보는 연말정산 코너''를 마련, 근로자가 갖춰야 할 서류부터 공제사례, Q&A까지 실무위주의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 동양화재가 운영하는 인터넷 보험몰인 인슈월드(http://www.insuworld.co.kr)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보험가입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해 주는 등 보험과 관련된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포털사이트인 야후코리아(http://kr.yahoo.com)의 `세금센터''나 오세오(http://www.oseo.com), 택스맨(http://www.taxman.co.kr) 등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한편 중앙이아이피㈜(대표 강창훈)는 기업의 연말정산 실무자들과 직장인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무료 사이버 특강을 내달 1일부터 비즈라인(http://www.bizline.co.kr)을 통해 서비스한다.

회사측은 유명 공인회계사를 강사로 초청, 연말정산의 의의와 근로소득, 각종 소득공제, 세액공제 및 감액, 연말정산의 절차와 방법 등을 4회에 걸쳐 특강하고 연말정산이 끝나는 내년 2월까지 인터넷에 띄울 예정이다.

이 회사의 강의를 듣고 싶으면 누구든지 회원에 가입하면 되며 연말정산 정보와는 별도로 이 사이트의 세무와 회계, 법률상담 등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