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NN, 새 도메인 7개 결정

중앙일보

입력

국제도메인관리기구(ICANN) 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닷비즈(. biz) .닷인포(. info) 등 일곱 개의 최상위 도메인(TLDs) 을 새로 승인했다.

ICANN 이사회는 닷컴(. com) .닷넷(. net) 등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곱개의 도메인 주소가 포화 상태에 이르러 추가로 일곱 개의 최상위 도메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사회 관계자는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 도입으로 많은 부작용을 빚고 있는 인터넷 주소 확보 경쟁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번에 새로 정한 최상위 도메인은 비즈니스 관련 주소에 사용될 닷비즈(. biz) , 개인들을 위한 닷네임(. name) ,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닷프로(. pro) , 박물관을 나타내는 닷뮤지엄(. museum) , 항공과 관련된 닷에어로(. aero) , 정보관련 사이트에 사용 가능한 닷인포(. info) , 협동조합을 표시하는 닷코옵(. coop) 등이다.

ICANN은 지난 7월 일본 요코하마(橫濱) 에서 회의를 열고 병목 현상을 보이는 도메인 주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을 도입키로 결정했었다.

이에 따라 ICANN은 지난 9월부터 10월초까지 최상위 도메인의 등록.관리를 희망하는 전세계 44개 사업자로부터 모두 47개의 새로운 도메인 이름 후보를 접수했다.

신규 도메인 운영자로 선정된 사업자들은 내년 6월 말까지 등록 업무와 관련한 준비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도메인 등록을 시작할 계획이다.

후보 도메인 가운데 닷키즈(. kids) .닷웹(. web) 등은 신규 도메인 지정에서 탈락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