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뮤추얼펀드 청산 매물 압박 작을듯

중앙일보

입력

연말까지 청산되는 주식형 뮤추얼펀드가 내놓을 물량이 당초 예상보다 적은 3천억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뮤추얼펀드는 청산일을 1개월 가량 앞두고 보유 자산의 현금화를 마치기 때문에 다음달 중 뮤추얼펀드에서 매물화할 주식은 이에 조금 못미치게 된다.

29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청산하는 KTB전환형30시리즈1호.마이다스전환형주식2.미래에셋박현주자산배분1호.월드에셋그랜드슬램1호성장형.미래에셋박현주성장형2호 등 5개 뮤추얼펀드가 현재 보유 중인 주식의 평가액은 1천1백70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12월에 청산할 2000년박현주성장형시리즈3.4.5호와 장인환.안영회자산배분형2호, 글로벌하이테크전환형1호, 마이다스하이테크성장주식2호 등 6개 펀드가 1천7백80억원어치를 편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초 설정액이 1조2천7백억원에 달해 다음달 중 주식시장에 매물압박을 줄 것으로 우려됐던 이들 11개 펀드에서 실제 매물화할 물량은 3천억원을 넘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이들 펀드가 손실이 많이 발생한 상태인데다 만기를 앞두고 현재 주식 편입 비율을 30~70%로 낮춰 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에셋 강인호 상무는 "대개 펀드 청산일을 기준으로 약 한달 전에 펀드 내 자산을 모두 현금화하기 때문에 다음달 중 시장에 나올 펀드 내 보유주식은 2천억원대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