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드웨어리뷰]HDD MP3P! NOMAD JUKEBOX -2

중앙일보

입력

본체

NOMAD JUKEBOX의 본체는 약간 사이버틱한 디자인의 CD플레이어를 보는 듯 하다. 실제로 이 제품이 하드디스크를 저장 매체로 하는 기기라는 사전 지식이 없다면 오픈 버튼을 찾기 위해 제품 이곳 저곳을 뒤질 정도이니 말이다. 굳이 빗대자면 우주선쯤에 비유할 수 있을 디자인에 심플한 로고들을 채택했으며 대부분의 기능 버튼들은 상단으로 모아두어서 직관적인 조작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몇몇 기능 키들은 다른 곳에 위치해 있으며 많은 수의 버튼이 상단에 위치해 있는 만큼 조금은 심플한 멋을 잃고 있다 할 수 있지만, 그들을 각각 대칭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정돈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좌측면에는 잠금(Hold, Lock)키가 존재하며, 우측면에는 일반 스테레오 출력 단과 볼륨 조절 다이얼이 존재한다. 여기서 NOMAD JUKEBOX의 볼륨 다이얼은 일반적인 미니 기기들이 채택하고 있는 아날로그 볼륨 다이얼과 동일하게 생겼지만 실은 디지털로 동작한다. 즉, 볼륨 다이얼이 돌아가면서 저항 값에 변화를 주어 볼륨을 조절하는 보통의 미니 기기들과는 달리 NOMAD JUKEBOX는 다이얼을 돌리게되면 기기의 볼륨 컨트롤 부가 동작하여 액정에 현재 볼륨과 변화되는 볼륨 값을 표시해 준다. 이 때문인지 이 볼륨 다이얼은 양방향으로 한없이 돌아가는 특징이 있다. 참고로 디지털 볼륨 조절 기능은 기기를 오랜 기간 사용해도 다이얼이 마모되지 않아 항상 깨끗한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체의 전면에는 무선 리모컨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부분으로 생각되는 검정색 플라스틱이 존재하는데, 홍보페이지나 매뉴얼에는 무선 리모컨에 대해 단 한 줄의 설명도 되어 있지 않다. 실제로 NOMAD JUKEBOX의 유/무선 리모컨에 대한 계획은 현재로서 추후에 별매로 판매할 예정이라는 식으로 막연하게 잡혀있을 뿐 구체적으로 패키지에 포함시킨다는 이야기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제품 후면에는 Line Out 단자 두 개와 Line In 단자 하나, 어댑터 연결 단자와 USB(Universal Serial Bus) 케이블 연결 단자가 존재한다. Line Out 단자가 두 개씩이나 제공되는 이유는 NOMAD JUKEBOX이 4채널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으로 CREATIVE의 4채널 스피커 시스템(FPS시리즈, Four Point Surround system)과 프론트/리어 아날로그 케이블로 연결된다. (물론 여타 4채널 스피커 시스템에도 연결될 수 있다) 어댑터 단자는 NOMAD JUKEBOX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12V 어댑터를 연결할 때 사용된다. 또한 USB 단자는 PC와 연결하여 각종 데이터파일의 업/다운로드를 수행할 때 사용된다.

제품 바닥 면은 건전지를 넣을 수 있는 함이 존재하는 것 외에는 특별할 것이 없다.

NOMAD JUKEBOX 홍보페이지에 따르면 이 제품의 색상은 모두 두 종류로 각각 밝은 회색과 파란 색이 주를 이루는 디자인이다.

케이블

NOMAD JUKEBOX의 패키지에 포함된 케이블은 총 두 개다. 하나는 USB 케이블로 파일의 업/다운로드 시 사용된다.

다른 하나는 전원 콘센트와 12V 어댑터를 연결해주는 전원 케이블이다.

건전지

NOMAD JUKEBOX는 총 4개의 AA 타입 건전지를 사용한다. 보통의 CD플레이어나 MP3 CD플레이어들이 전원으로 2개의 AA 타입 건전지를 사용한다는 점과 비교하면 두 배의 전력을 전원으로 사용하는 셈이다. 이는 아무래도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저장 매체로 사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원인이며 이 밖에 백 라이트를 지원하는 LCD와 다양한 제품 기능들도 한 몫 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참고로 패키지에는 총 8개의 Ni-MH 건전지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어 별도의 충전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보다 편리하게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번들 이어폰(백폰)

NOMAD JUKEBOX에는 NOMAD II 시리즈 특유의 백 밴드 헤드폰(Back-Band Headphone, 백폰)이 번들로 제공된다. 이 백폰의 음질은 지난 NOMAD II 리뷰 등에서 언급했듯이 꽤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강한 저음이 인상적이다. 백폰의 디자인은 SONY G72류의 백폰들과 비교했을 때 무난한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휴대와 보관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이는 G72를 제외한 대부분의 백폰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이므로 NOMAD JUKEBOX 번들 백폰만의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겠다. 참고로 SONY G72는 2단으로 접히는 구조를 갖고 있어 사용하지 않을 때 휴대와 보관이 간편하다.

메모리 카드(SMC)

NOMAD JUKEBOX는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저장 매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매체를 추가로 장착할 필요가 없다. 실제로도 내장된 6GB의 저장 공간 이외의 추가 장치는 마련되어 있지 않다.

리모컨

NOMAD JUKEBOX의 기본 패키지에는 유/무선 리모컨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다만 유선 리모컨의 경우 추후에 별도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무선 리모컨의 경우에는 제품 전면에 존재하는 검정색 수신부로 추정만 할 뿐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어댑터

NOMAD JUKEBOX에는 12V 어댑터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 어댑터를 이용하면 건전지를 사용했을 때의 연속 사용 시간(12시간)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마음껏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이 어댑터를 연결해 두면 NOMAD JUKEBOX에 장착된 네 개의 충전지는 자동으로 충전이 되도록 되어 있어서 별도의 충전기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기타

이 외의 구성물로는 일단 가죽 캐링 케이스를 들 수 있다. 제품이 크고 무거운 만큼 케링 케이스는 이에 견딜 수 있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이것만을 휴대할 수도 있도록 손잡이까지 마련되어 있다.

물론 제품의 매뉴얼과 번들CD 역시 패키지에 포함된 중요한 구성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pcBee가 입수한 제품은 앞서 언급했듯이 정식으로 출시된 패키지가 아니기 때문에 CD와 매뉴얼 모두 복사본이었다.

이동준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