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장기화 때 콘돔 판매 느는 이유는?

미주중앙

입력

불황이 장기화 될 때 초콜렛의 매출이 51%나 늘고 콘돔 판매가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소한의 인간 관계 유지를 위해 고급스럽지만 저렴한 대체 선물을 찾는 심리 소비를 줄이기 위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부부관계도 잦아지지만 출산은 늘리고 싶지 않은 소비자 심리의 결과다. 끝나지 않는 불황의 터널 속에서도 성공과 호황을 누리는 비즈니스는 존재한다. 불황기에도 소비자들은 생활하고 소비하고 있으며 다만 그 패턴이 바뀌거나 옮겨갈 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라진 소비 패턴과 변화를 읽어내는 비즈니스는 생존할 뿐 아니라 성공할 수 있다. 말하자면 불황기의 비즈니스 전략이란 '소비자의 행동 파악'이며 시장 조사가 홍보 전략보다 우선되어야 할 과제다.

"코리아타운에서 12년 째 비즈니스를 해오면서 확실히 근 5~6년 사이 한인들의 관심 분야나 소비 패턴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느끼지만 비즈니스에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할 지는 알기 어렵다. 그렇다고 값비싼 마케팅 조사까지 비용 들여 할 엄두는 나지 않아 그동안 비즈니스를 해온 감각에 의지하여 생존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두는 형편이다. 다른 업소들도 똑같다."

코리아타운에서 식당업을 하고 있는 박 모씨(48)는 불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타운에서 유행하는 메뉴를 경쟁적으로 추가하거나 때마다 할인 이벤트를 하는 외에 별다른 판매 전략을 개발하기 어렵다고 토로한다.

한인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타인종 대상으로 시장을 넓혀야 한다지만 어느 정도 선에서의 변화가 바람직한지 판가름하기도 어렵다. 미주 한인 커뮤니티는 과거 소규모 자영업 중심의 경험적인 전략에서 벗어나 규모와 체계를 갖춘 비즈니스들로 재편되면서 한인 소비자들의 특징과 성향을 면밀히 조사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남가주 한인을 위한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로 널리 알려진 '하나넷' 은 이같은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소비자 패턴 조사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한인 커뮤니티 유일의 리서치 전문 회사로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003년 대대적인 한인의식 및 소비행태 조사를 시작으로 한인 1.5~2세 실태 조사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 조사 한식당 현황 조사 재외국민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등 한인 커뮤니티만의 고유한 특징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리서치를 9년째 해오고 있는 하나넷의 리서치 서비스는 한인업소 안내의 노하우와 전문화된 전화 조사 시스템 20만 건을 상회하는 미국내 최대 한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기업과 단체에게 신속하고 정확성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며 그 성가를 높이고 있다. <표 참조〉< p>

하나넷의 리서치 서비스는 마케팅 소비자 행태조사와 사회여론 조사 선거 여론 조사 등 3가지 분야에 고루 제공되어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이나 정치인들의 여론 조사에까지 크게 활용된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하나넷의 사용자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소비자 구매 행태와 구매 의향 소비 유형을 파악하는 소비자 행태 조사 고객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사용자의 미디어 이용 실태와 이용자 평가를 파악하는 미디어 조사가 이뤄지며 사회 현안과 정책에 대한 여론을 파악하는 사회 여론 조사 선거 후보자의 인지도와 지지율 당선 가능성을 파악하여 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최종 지지율을 예측해주는 선거 여론 조사가 가능하다. 침체된 시장의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시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불황기의 비즈니스를 오히려 역공하여 성공하는 현명한 전략은 시장과 소비자 조사를 통해 찾아낼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나넷 리서치 문의는 (213) 365-1111 이메일은 hyoon@koreadaily.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