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드 리볼빙 서비스 연체 금리 낮아진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신용카드사들이 리볼빙서비스와 연체금리를 일부 낮추기로 했다. 30일 권혁세 금감원장이 국내 7개 카드사 사장단 조찬 간담회에서 “카드사 금리와 수수료의 합리화를 통해 고객 부담을 완화할 것”을 주문한 데 따른 조치다.

 우선 신용판매 리볼빙 서비스 금리부터 낮아질 전망이다. 리볼빙서비스란 카드 결제금액을 미리 정한 비율만큼 매월 나눠 내는 제도다. 지금까지는 현금서비스와 신용판매서비스 모두 같은 금리(5.9~28.8%)를 적용했다. 하지만 신용판매의 경우 현금서비스보다 예상 손실률이 낮은 만큼 금리도 낮춰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금감원은 “신용판매 리볼빙 금리가 현금서비스보다 평균 1% 인하될 경우 연간 326억원 규모의 이자 부담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연체금리도 하향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현재 카드사 연체금리는 약정금리에 따라 24%(약정금리 17.9% 미만)와 29.9%(17.9% 이상) 둘 중 하나가 적용됐다. 고객은 약정금리의 2배가 넘는 연체금리를 물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금감원은 구체적으로 연체금리의 체계를 서너 단계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이렇게 되면 연체금리가 21.9%, 25.9%, 29.9% 등으로 세분화되면서 연체이자 부담이 줄어든다는 논리다. 금감원은 이 밖에도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 0.1~1.0% 정도 내야 했던 수수료를 없애고 카드 중도해지 시 연회비를 돌려주지 않는 관행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하루 만에 ‘쏟아진’ 금감원의 주문에 카드사는 대체로 “일단 검토해보겠다”는 분위기다. 최근 금감원의 ‘가계 부담 줄이기’ 방침을 거스를 수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수익성이 큰 금리나 수수료를 건드리기엔 조심스럽다는 반응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예전처럼 카드사 취급액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도 아닌데 갑자기 금리를 조정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김혜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