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약령시 들렀다 찜갈비, 즐거운 대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8면

전주에 비빔밥, 춘천에 막국수가 있다면 대구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하는 대구는 10가지 전통음식을 내놓고 있다. 바로 ‘대구 10미(味)’다. 이 중 첫 손에 꼽히는 것이 찜갈비다. 소갈비에 고춧가루와 마늘 등 갖은 양념을 듬뿍 넣고 끓여 낸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청에서 동쪽으로 300여m 떨어진 대구시 중구 동인동에는 13개의 식당이 몰려 있는 찜갈비 골목이 있다. 외국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식당마다 영어·중국어·일어로 된 메뉴판을 비치했다. 또 매운맛 일색이던 찜갈비도 순한맛·보통맛·매운맛으로 세분화됐다. 이 골목에 있는 벙글벙글찜갈비 주인 장영숙(59·여)씨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덕분에 지난달보다 손님이 30%가량 늘었다”고 말했다. 동구 신암동 평화시장의 닭똥집 골목도 명소다. 30여 개 식당에서 똥집튀김·양념똥집·간장똥집 등을 즐길 수 있다. 대구시 권영배 식품안전담당계장은 “시내 일반식당 2000여 곳에서도 적어도 10미 중 한 가지 이상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다”고 말했다. 볼거리·즐길거리도 빠질 수 없다. 대구시는 한방·불교 등 지역 특성을 주제로 한 관광상품들을 선보였다. 한방문화체험은 대구약령시의 한의약문화관을 찾아 다양한 한방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템플스테이는 팔공산 동화사에서 열린다. 별을 보며 명상을 하고 차도 마실 수 있다. 이들 프로그램(문의 053-428-4002)은 27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운영된다. 대구 근교권 투어(053-746-6407)도 있다. 경주 양동마을과 세계문화엑스포, 안동 하회마을 등 4개 지역 중 한 곳을 골라 돌아볼 수 있다. 

대구=송의호·홍권삼 기자  

◆대구 10미=대구시가 2006년 선정한 지역 전통음식. 따로국밥, 소막창구이, 뭉티기(생고기), 찜갈비, 논메기 매운탕, 복어 불고기, 누른국수, 무침회, 야키(볶음)우동, 납작만두 등이다. 청양고춧가루와 마늘을 많이 넣어 매콤하고 고소한 것이 특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