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진짜 정치인 진화 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야권에선 ‘수녀님’이라 불릴 정도로 정치와는 거리를 뒀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최근 활발한 활동을 벌이면서 친노 진영에선 ‘문재인 대망론’이 나오고 있다. 문 이사장은 12일 노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학술 심포지엄에 이어 13일 인사동에서 노 전 대통령 추모 전시회를 열었다. 13일 행사에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참석했다. 그리고 한명숙·이해찬 전 총리, 김우식 전 부총리,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등 노무현 정부 때 고위직을 지낸 인사들 다수가 모습을 비쳤다. 한 친노 인사는 “이 자리에 (친노) 대권 주자가 셋이나 있다”고 했다. 문 이사장과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를 가리킨 것이다.

 친노 진영에선 내년 대선 때 문 이사장이 직접 출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문 이사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야권 통합을 촉구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한테 무슨 대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통합을 이뤄야 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저는 시민단체의 입장에서 이를 촉구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친노 진영에선 그의 이런 태도조차도 변화라며 반기고 있다. 정치를 아예 멀리하던 때에 비하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만일 문 이사장이 내년 총선 때 부산·경남 지역에서 야권 연대의 중심축 역할을 할 경우 야권은 제법 많은 의석을 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친노 측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김경진 기자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법무법인부산 변호사
[前] 대통령비서실 실장(제29대)

1953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