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시형 소셜커뮤니케이션은 이제 그만! '빨래터'에서 속마음 나누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트위터,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부터 스마트폰용 소셜커뮤니케이션 앱까지. 요즘의 대한민국은 소셜 열풍에 흠뻑 빠져있다.

그러나 이런 열풍 속에서도 진정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하고, 관계를 맺고 싶은 상대방과 소통하기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소통’보다는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기존 서비스 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심리학 이론인 ‘조하리의 창’을 기반으로 한 SNS가 나와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빨래터’(www.palletter.com)다.

빨래터는 ‘조하리의 창’이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으로 제시한 상대방과 마음을 나누고 감정을 극복하는 ‘소통’에 초점을 맞췄다. 전체 메뉴구성은 크게 리뷰와 인터뷰, 허그레터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실명의 글은 친구들과, 익명의 글은 자신이 직접 선택한 회원들과만 공유할 수 있다. 자신의 선택으로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의 개인정보 유출에서도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단점으로 꼽히는 처음에 친구가 없어 할 게 없다는 점을 개선, 인터뷰를 통해 처음부터 사람들과 쉽게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빨래터에서는 인터뷰를 비롯한 6개의 특허를 출원 중이다.

아울러 허그레터 기능을 통해서는 빨래터 회원과 비회원 모두에게 익명의 편지를 쓸 수도 있으며, 리뷰와 인터뷰 기능에서는 다양한 리서치도 가능하다.

빨래터는 현재 이 같은 서비스를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작 중이며 각각 5월과 6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지금은 웹과 스마트폰모바일웹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빨래터의 한 관계자는 “빨래터는 웹을 통해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을 제공하고 있어 글로벌 소셜커뮤니케이션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즐기고 싶은 일반인 및 교수평가, 롤플레잉이 필요한 교수, 교사 면접을 앞두고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학생 및 예비 구직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