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한샘, 쇼핑몰 ‘한샘닷컴·한샘몰’ 개편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한샘, 쇼핑몰 ‘한샘닷컴·한샘몰’ 개편

종합 홈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hanssemmall.com)은 온라인 쇼핑몰 ‘한샘닷컴’과 ‘한샘몰’을 새롭게 개편했다. 주제별 테마존을 만들어 싱글과 웨딩·자녀방 등 공간 전체를 꾸밀 수 있는 가구와 소품을 제안한다. 또 한샘의 다양한 아이템을 거실·침실 ·생활용품 등 공간별로 나눠 메뉴화해 한 번에 찾기 쉽도록 했다.

한화케미칼, 1조 투자 폴리실리콘 사업

한화케미칼은 1조원을 투자해 폴리실리콘 제조 사업을 시작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의했다. 내년 초부터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에 연간 1만t 을 생산할 수 있는 폴리실리콘 공장을 짓기 시작해 2013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코오롱스포츠 ‘삼남길’ 해남구간 개통식

해남 땅끝마을에서 서울까지 이어지는 도보 천리길인 ‘삼남길’의 해남 구간이 완성돼 일반인들에게 공개된다. 코오롱스포츠는 10일 ‘삼남길’ 중 해남구간 개통식을 열고 해남 땅끝마을~강진 총 56.3㎞ 4개 구간을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본 비빔밥, 커리·칠리소스 신제품 출시

본아이에프의 비빔밥 브랜드 ‘본 비빔밥’은 고추장 대신 인도 커리 소스와 멕시칸 칠리 소스를 이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본 비빔밥 측은 “고추장과 간장을 대신해 커리와 칠리 소스로 비벼 먹는 비빔밥은 국내 최초의 퓨전”이라며 “동·서양인 모두가 좋아하는 맛으로 한식 세계화에 한발 더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동아제약, 국토대장정 참여 대학생 모집

동아제약은 ‘박카스와 함께하는 제14회 대학생 국토대장정’에 참여할 국내외 대학생 144명(남 72명, 여 72명)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22일까지다. 참가 신청은 국토대장정 홈페이지(www.kukto.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합격자는 오는 7월 1일 부산 맥도생태공원을 시작으로 서울 한강 시민공원 뚝섬지구까지 21일간 대장정에 오른다.

정책

공정위, 제조업 하도급 실태 조사

공정거래위원회는 11일 대기업-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행위를 감시·제재하기 위해 6월까지 6만여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조업 하도급 실태를 서면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또 이달 중 상습적인 법위반 사업자 명단을 홈페이지(http://www.ftc.go.kr)를 통해 1년간 공개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에서 공정위는 1차와 2차 이하 수급사업자 등 하도급 거래 단계별로 실태를 살펴보고, 하도급 거래가 많고 파급효과가 큰 업종을 중심으로 부당납품단가 인하, 기술 탈취, 구두 발주 행위 등에 대해선 직권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IMF, 올해 한국 성장률 4.5% 전망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4.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9월 IMF 전망치를 그대로 유지한 것이다. IMF는 11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 한국 경제가 올해 4.5%, 내년에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3.8%까지 올랐다가 내년에는 2.9%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

우리금융 “LA한미은행 인수 계속 추진”

우리금융지주는 미국 진출 전략은 변함없다며 LA한미은행 인수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11일 “미국과 국내 금융당국이 LA한미은행 인수 승인 통보를 해올 때까지 계약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은 미국 공략을 위해 지난해 5월 미 서부지역 소재 LA한미은행을 2억4000만 달러(약 2640억원)에 인수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미국 현지법인인 우리아메리카은행의 경영평가 등급이 인수합병 승인 조건인 2등급에 미달했다며 인수 승인을 미루고 있다.

대부업체별 대출금리 비교시스템 마련

대부업체별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금융감독원과 대부금융협회는 11일 20개 대형 대부업체가 참여한 금리 비교공시 시스템을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탈(consumer.fss.or.kr)과 대부금융협회 홈페이지(www.clfa.or.kr)를 통해 12일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비교공시 시스템에는 자신이 대출을 신청하는 직접대출과 중개업자를 통해 신청하는 중개대출로 구분돼 최저·최고·평균금리와 금리구간별 비중이 분기별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발표된다.

코스닥협회 “준법지원인 제도 재검토를”

코스닥협회는 11일 “준법지원인 제도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매우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며 “굳이 도입한다면 적용 대상을 자산총액 2조원 이상 상장사로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그동안 상장사들이 준법·윤리 경영을 위해 상근감사 제도,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제도, 내부 회계관리 제도 등을 도입해 내부 통제를 충분히 강화해 왔다고 강조했다.

HMC스팩1호, 차 부품업체 화신정공 합병

HMC투자증권이 설립한 ‘HMC아이비제1호기업인수목적’(HMC스팩1호)이 자동차 부품업체 화신정공을 흡수합병키로 했다고 11일 공시했다. 화신정공은 1991년 설립된 비상장법인으로 자동차 차체 골격에 들어가는 부품을 주로 생산한다. 지난해 매출액 847억원, 순이익 47억원을 기록했으며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화신 주식 233만2020주(지분율 6.68%)를 보유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