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서비스-아이너싱홈&아이케어서비스] 실버산업의 선두주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내 가족처럼, 내 집처럼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 제공
국내 실버산업의 성장 가속화 전망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실버산업의 대두이다. 그럴 만도 한 것이 2000년에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7.2%로 이는 유엔이 규정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전체 인구의 7% 이상)’에 해당하는 수치다.
더욱 심각한 것은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2019년에는 14.4%로 ‘고령사회(Aged Society, 전체 인구의 14% 이상)’에, 2026년에는 약 20%로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 전체 인구의 20%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예측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이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실버산업 성장의 가속화는 예고된 결과라는 해석이다.

국내 실버산업의 선두주자, 아이서비스의 아이너싱홈

아이서비스는 현대산업개발 계열사로 다양한 실버산업을 주도해왔다. 선진국형 노인전문요양시설 ‘아이너싱홈’과 재가요양서비스 실버케어브랜드인 ‘아이케어서비스’가 그 주축에 있다.
‘아이너싱홈’은 치매를 비롯한 노인성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전문적인 건강관리, 요양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후의 안락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인전문요양시설이다.
특히 서울 강남에서 30분 거리 경기도 광주시 퇴촌에 자리한 아이너싱홈은 어르신을 위한 자연의 휴식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음은 이인선 아이너싱홈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토마토로도 유명한 공기 좋은 퇴촌에 자리한 ‘아이너싱홈’은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이인선 원장(이하 이 원장) : 아이너싱홈은 아이서비스가 설립한 선진국형 노인전문요양원이다. 치매 등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에게 체계적인 의료․간호서비스와 재활운동서비스, 즐거운 노후를 위한 각종 문화․여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어르신들의 집이라 할 수 있다.

Q 최근에 지어진 화려한 시설도 많다고 하던데, 아이너싱홈만의 장점은?

이 원장 : 어르신들을 내 집처럼 편안하게 내 가족처럼 따뜻하고 편안하게 모실 수 있다.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을 안락하게 돌보고 있다.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영양사 등 40여명의 직원들이 24시간 365일을 함께 한다.
어르신들의 근황에 따른 정기적 상담, 안심서비스 및 가족 상담을 하는 ‘특별서비스’ 등이 마련되어 있어 요양 중인 당사자는 물론 보호자들의 만족도도 높다.

Q 향후 시설 운영에 있어 목표 및 계획은?

이 원장 : 첫 번째, ‘좋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원이 되자!’이다. 최근 노인이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상품화되고 요양기관 간 과당 경쟁으로 편법운영의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한 실정이다.
아이너싱홈은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좋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의 이미지로 금전이 아닌 마음으로 해소하는 시설로 운영하는 것이 목표이자 계획이다.
특히 의료와 복지가 통합된 팀 어프로치를 통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원 Nurse Station(간호사 대기실)을 Service Station(환자중심 서비스 제공 공간)으로 개칭하고 어르신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려고 한다. 또한 우리 요양원 전 직원들은 ‘건강한 몸으로 일하는 행복’에 감사하며 ‘한 번 더’ 투철한 서비스 정신으로 ‘어르신을 한 가족’처럼 섬길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프로그램 중심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원을 만들자!’이다. 요양원이란 곳은 자칫하면 좋은 인력과 시설을 갖춘 고려장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때문에 자신의 집보다 좋아하고 만족하는 요양원이 되려면 어르신의 감성욕구와 감각욕구에 모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요양원에서는 유치원생들의 재롱잔치, 청소년들의 몸 수발 봉사, 다양한 전문가들의 공연과 서비스제공, 요양원 직원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노인복지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는 이인선 원장. 그는 작년 2010년 11월 2일 광주시장으로부터 시정발전(사회복지 분야)유공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장으로서 사회복지 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 이는 40여 명의 직원들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하모니의 결과로 아이너싱홈의 따뜻함을 단편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아이케어서비스 동부실버센터, 주ㆍ야간보호서비스 추가로 서비스 선택의 폭 넓혀

아이서비스의 또 다른 서비스인 ‘아이케어서비스’ 재가요양기관은 삼성직영센터를 시작으로 북부실버복지센터(도봉구 방학동), 서부실버복지센터(서대문구 홍제동) 그리고 작년 10월에 오픈한 4호점 동부실버센터(강동구 암사동)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는 40여개 가맹점을 두고 있다.
특히 동부실버센터는 요양보호사가 자택에 직접 방문해 이용자를 돌봐주는 방문요양, 방문목욕서비스 외에도 주ㆍ야간보호서비스를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 주ㆍ야간보호서비스란?

치매 등 노인성질환을 가진 노인들의 안전한 보호와 일상생활 서비스, 재활서비스, 영양서비스, 위생서비스 등의 안심ㆍ맞춤서비스를 병행, 이용자와 가족 모두가 안심하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ㆍ치매전문서비스: 미술•음악치료, 원예치료, 웃음치료 등
ㆍ이동서비스(송영서비스) : 어르신 모셔오기, 모셔다 드리기 등
ㆍ기능회복 서비스: 물리치료, 운동치료, 발마사지 등
ㆍ영양서비스: 주식 및 간식 제공 등
ㆍ위생•청결서비스: 목욕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등
ㆍ건강지원 서비스: 건강 체크 등
▸문의
ㆍ아이케어서비스동부실버센터 : 02-428-8550
ㆍ아이너싱홈 : 031-766-0867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