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좌절과 희망의 공존

중앙일보

입력

1999년의 절반이 지나갔을 때 중국 최초의 인터넷 회사인 주무랑마 - http://8848.net 의 성공에 힘입은 대량의 인터넷 회사가 경쟁적으로 전자 상거래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인터넷 발전사를 점검해 보면 다음의 3 단계를 발견할 수 있다.

제 1 단계 ISP업체의 선도 중국에서 인터넷이 막 일어났을 때, 접속 서비스는 고객 확보를 위한 필수 수단이었다.

ISP는 접속서비스를 통해 이윤을 얻고자 하였지만 전신에서 분리된 263, 169, 163이 선보이자 전용선을 임대하여 쓰던 ISP는 시장을 잃게 되었다.

제 2단계 ICP업체의 종합적, 체계적인, 바른 정보 전달 방문 수가 ICP 성공의 기준이 되었다.

ICP업체는 인터넷 광고를 통해서 이윤을 얻으려 하지만 중국 인터넷 광고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고 게다가 ICP는 취채권을 얻지 못하여 다수의 사이트 내용이 빈약하여 어려운 시기였다.

중국의 전자 상거래 환경은 성숙되어 있지 않지만 전자상거래의 전망은 모든 회사가 자신있어 하고 싶어한다.

전자상거래는 제품의 유통과 상응하는 인터넷 광고와 관련 수입은 현재 인터넷 회사의 어려움을 덜어줄 것이다. 현재 인터넷 영역은 제 3단계로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전자 상거래를 전개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주무랑마 사이트로 대표되는 사이트는 초보적인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더라도 경쟁적으로 뛰어든 업체는 반드시 다음의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시장용량과 기업 규모

전자상거래 초기단계에서는 투자가 매우커서 이 업종에 뛰어든 업체는 충분한 자금력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현실사회에서 대형 백화점을 개장하는데 필요한 투자비용보다도
크지만 규모를 갖추게 되면 원가는 조금씩 낮아질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의 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현재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400만에 불과하지만 증가세는 매우 빠르지만 전체 시장이 전자 상거래를 용납하기에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렇게 새로이 시작되는 영역에서는 제일 처음 것만을 인정하게 된다.

미국 전자 상거래에서 유일하게 성공한 것은 아마존뿐이다. 그다음은 사이트는 무엇인지?

대다수의 사람들은 모를 것이다. 그러므로 전자 상거래의 전개는 대투입과 강대한 시장능력이 서로 연결된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단지 사이트만을 의존해서는 절대 안된다. 전자상거래 체계를 세워야 하며 정보 흐름, 자금 흐름, 물류의 정상적인 운전을 보장하여야 한다.

현재 중국의 전자 상거래 활동 업체는 이미 사이트 구축 능력은 가지고 있지만 배송 체계, 결산체계 방면이 취약하다. 전자화페지불은 금융 시스템과의 밀접한 융합이 필요하고 물류 방면으로는 전국적인 물류 시스템의 건립이 절실하다.

이 모든 것이 하루 이틀내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주무랑마 사이트가 성공한 요인중 하나는 바로 렌방의 연쇄판매 시스템에 의탁하여 배송하고 금융 시스템과 긴밀한 합작 관계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브랜드 효과와 신용 소비

중국내 유명한 ISP 혹은 ICP던지 그 브랜드 개념은 인터넷 접속 혹은 정보 서비스 방면으로 국한되어 있어 가짜 유통 브랜드가 유통브랜드로 변환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한다.

소비자는 영업망이 전국에 깔린 판매 조직을 신임하지 않지만 단지 몇대의 서버기와 한 무리의 직원이 있는 ICP업체는 신임하기 쉽다.

그다음으로 중국의 신용 소비는 여전히 성숙되어 있지 않아 긴 시간의 교육과 계몽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긴 과정에서 어떻게 소비를 유도할 것인가? 어떻게 소비자를 교육할 것인가? 막강한 시장 주동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면에서 중국의 ISP와 ICP는 사건과 신문의 각도에서만 고려하는 것은 결코 소비자를 확보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단기간내에 소비자의 신용도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규모화된 소비를 이루는 것도 공허할 뿐이다. <광명일보>

* 본 정보는 한중경제교류중심 제공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