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홈스트레칭·끝] 손목·손가락 구부릴 때 많이 아프다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척측수근굴근 스트레칭 ① 바닥에 무릎을 댄 뒤 양 손바닥을 바닥에 놓는다. 손가락이 안쪽을 향하게 해 서로 바라보게 한다. ② 팔꿈치를 펴고 손바닥을 바닥에 닿게 한 상태에서 몸을 뒤로 기울인다. 이때 엉덩이를 발꿈치 쪽으로 향하게 한다.

평소 요리하길 좋아하는 주부 박모(34·여)씨. 가위를 쓰던 중 갑자기 팔꿈치 안쪽 부근에 통증을 느꼈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은 심해져 손가락을 구부리기조차 힘들었다. 그제야 심각성을 느낀 박씨는 X선 사진을 찍었다. 진단 결과 팔꿈치에서 손등·손가락에 걸쳐 있는 수근굴근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척측수근굴근은 내측 팔꿈치 부위에서 시작해 새끼손가락 주변까지 연결된 근육이다. 키 폴대와 같은 물건을 오래 쥐고 있거나 잘못된 동작을 취할 때, 반복적으로 격렬하게 손가락을 비틀거나 돈을 세는 동작을 할 때 손상을 입기 쉽다. 척측수근굴근은 손목이나 손가락을 구부리고, 팔을 돌릴 때 도움을 주는 근육이다. 따라서 손가락이나 손목을 구부리는 동작이 힘들다면 수근굴근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하지만 척측수근굴근을 스트레칭 할 때는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이사장

※ 손과 무릎이 가까울수록 손바닥을 바닥에 닿도록 유지하기 쉽다. 또 손이 무릎에서 멀어질수록 스트레칭 효과가 더 커진다. 동작을 할 때 많이 스트레칭 되는 근육은 척측수근굴근 외에 심지굴근·천지굴근·장장근 등이며, 요측수근굴근·척측수근신근도 약간의 스트레칭 효과를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