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되는 초5·6학년 과학교과서 대비하려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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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에 초5, 6학년 과학교과서가 전면 개정된다. 올해 새로 도입됐던 초3, 4학년 과학교과서와도 구성이 다르다. 낯선 교과서를 처음 대하면서 학생들이 당황할 것으로 예상된다. 겨울방학 동안 미리 준비하면 좋을 과학교과 학습법을 알아봤다.

글=이지은 기자
사진=황정옥 기자

과학자 사고과정 따라해봐요

생활 속 과학실험과 현장체험은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유용하다. [황정옥 기자]

개정되는 초등 5, 6학년 과학교과서의 주된 교육 방향은 ‘과학자처럼 생각하기’다. 평균 10차시로 구성된 한 단원 내에서 ‘실험탐구→개념획득→과학적 글쓰기→새로운 문제제기’를 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개정 교과서의 개발 책임을 맡은 한국교원대 양일호(초등교육과) 교수는 “기존에 이론 위주로 구성된 교과서 목차를 실험 위주로 완전 개정했다”며 “한 단원씩 배울 때마다 과학자의 사고과정을 연습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한 단원에 최대 9개가 넘는 실험이 등장한다. 실험에서 과학원리를 알아내는 능력이 강조되기 때문에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연습이 중요하다.

올해 개정된 초등 3, 4학년 과학교과서에서 등장한 자유탐구도 함께 진행된다. 자유롭게 과학분야에서 탐구할 주제를 선정하고 학생 스스로 탐구과정을 진행해보는 방식이다. 서울 구의초 정효해 교사는 “올해 자유탐구를 경험해본 초등 4학년에 비해 6학년은 내년에 처음 자유탐구를 수행한다”며 “과학탐구 절차를 모른 채 맞닥뜨리면 방법을 몰라 우왕좌왕하기 쉽다”고 말했다. 인터넷 검색만으로 보고서를 꾸민다든가, 남이 만들어준 주제로 실험을 하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위인전·과학관 활용해 사고력 키워

과학적 사고력은 거창한 실험이 없어도 키울 수 있다. 양 교수는 과학 위인의 전기를 활용할 것을 권했다. 찰스 다윈이 진화론을 탐구한 과정, 파스퇴르가 백신을 개발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는 것이다. 특정 과학자의 발명 과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자신의 의문점을 풀어 써봐도 좋다. 실제 실험까지 가지 않아도 이렇게 실험설계를 반복하면 과학적 탐구 절차가 익숙해지게 된다. 실험을 위주로 진행하는 TV프로그램도 좋은 학습자료다. 생활 속 상식에 의문을 갖고 그것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방식을 설계하고 통제하는 변인을 주의 깊게 관찰해본다.

과학적 주제를 잡기 어려울 땐 과학체험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아이의 흥미에 따라 테마별로 특색 있는 기관을 방문하면 호기심거리를 찾아내기에 유용하다. 신사고 초등우공비개발팀 한원식 연구원은 “생명공학과 같은 생물학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생명과학박물관과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환경과 미래에너지에 끌린다면 녹색성장체험관과 국립서울과학관이 적합하다”고 추천했다. 학습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관도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11월부터 홈페이지(www.scientorium.go.kr)에 자유탐구활동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올려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과학관의 주요 테마를 활용해 자유탐구 주제를 잡는 방법부터 학년별 안내가이드까지 구비했다.

주제에 맞는 탐구방법 선정이 관건

실험을 포함한 자유탐구 보고서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천재교육 오성임 팀장은 “실험을 전제한 주제를 정할 땐 범위를 좁혀 결정하라”며 “다음 학년에 배울 교과와 연계된 주제를 고르면 선행학습의 효과도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5학년 1학기에 배우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맞춰 소나무 잎의 기공을 연구하거나, 6학년 1학기 ‘빛’ 단원과 연계해 인공빛 아래에서 자라는 토마토의 품질을 연구하는 식이다.

자유탐구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은 주제에 맞는 탐구방법을 골랐는지 여부다. 두산동아 곽윤주 연구원은 “현상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관찰연구와 변인을 통제해 조건을 설정하는 실험연구는 전혀 다르다”며 “연구 방식은 탐구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부모나 교사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대개 물리 분야에는 실험연구가, 생물 연구에는 관찰연구가 적합하다. 환경 분야에는 인터뷰·설문연구를 해봐도 좋다. 실험을 마친 뒤 보고서에는 주제와 함께 ①탐구동기 ②탐구과정 ③실험 결과 ④새롭게 알게 된 점을 첨부한다.

보고서를 완성한 뒤에는 피드백 시간을 가져 완성도를 높인다. 탐구 주제 선정이 적절했는지, 실험이 정밀했고 결과가 신뢰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그 대답을 보고서 말미에 적는다. 완성된 보고서를 친구들이나 가족 앞에서 발표한 뒤 질문을 받아보면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곳까지 생각이 미쳐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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