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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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를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용자들을 어떻게 확보하고 또한 확보한 이용자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이를 위해서 웹마스터들은 컨텐트 개발 혹은 커뮤니티 형성, 웹 어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개발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역시 컨텐트 개발 및 운영이다. 컨텐트란 Information 보다 한단계 높은 영역으로 정보를 가공하여 다양한 형태(Multimedia)로 표현된다.

▣컨텐트의 선정

컨텐트의 선정이라 함은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핵심적인 아이템을 의미한다. 아이템의 선정은 어떤 특정 계층을 타겟팅하여 그에 걸맞는 컨텐트를 만들어 낼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로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비즈니스와 컨텐트가 잘 조화되어 이용자를 많이 확보하거나 핵심적인 이용자들을 확보하여 비즈니스를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한다고 할 때 20대 남성들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정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가 최대의 관건이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하고 요긴한 컨텐트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사실 컨텐트 그 자체는 아주 특별하거나 고급 정보가 아닌 이상은 누구든지 약간의 수고만을 한다면 얻을 수 있는 정보이다. 하지만 이들 정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웹마스터의 능력에 달려 있다고 보아야 한다.

컨텐트 확보에 있어서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욕심을 버려라

컨텐트를 처음 시작할 때 겪는 가장 큰 오류 중의 하나는 바로 욕심이다. 욕심은 열정과는 다른 의미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량에 비해 과도하거나 할 수 없는 능력을 요하는 경우 겪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이다.

즉 대부분의 컨텐트 운영자들은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과 계획을 마련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하나씩 살을 붙이다 보면 어느새 뚱뚱해지고 볼품없는 기획이 되고 만다. 한가지씩 기획을 붙이는 일은 쉬워도 나중에 떼어 내는 일은 만만치 않다.

자신 혹은 그룹이 만들어낼 수 있는 컨텐트의 역량이 100이라고 한다면 60~70 정도만을 투자해서 창출할 수 있는 컨텐트로 첫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 나머지 30~40 정도의 역량은 이용자의 반응과 추후 업데이트 될 컨텐트 기획쪽에 쏟아야 한다.

▣차별성을 가져라.

차별성은 컨텐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인터넷상에서만 존재하는 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 우리 일상 생활의 정보 혹은 학술 정보 등 인터넷이 아닌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컨텐트들이 적지 않다. 인터넷에서만 할 수 있는 컨텐트, 혹은 남이 하지 않은 컨텐트를 찾을 수만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실제로 그런 컨텐트는 많지 않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은 역시 차별성이다.

같은 음식을 먹는데도 어느 집은 맛있고 어느 집은 맛이 없다. 그 이유는 약간의 재료 차이 그리고 손맛, 노하우 등 다양한 차별성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별성은 꾸준한 컨텐트에 대한 평가와 현실성 등을 종합하여 얻을 수 있는 열매이다.

▣꾸준히 바꿔라.

아무리 사소한 정보라도 매일 아니면 매시간 바꾸는 것이 정보를 일주일 단위로 한꺼번에 올리는 편보다 훨씬 좋다. 이용자들은 새로운 정보를 갈망한다. 하물며 인터넷은 더욱 새롭고 더욱 빠른 정보를 원한다.

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 꾸준한 이용자 조사를 통해 주요 계층의 주요 방문 타임을 모니터한 후 그 시간대에 맞추어 메인 상품을 바꾸는 편이 유리하다. 이것은 컨텐트 사이트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수공업적인 컨텐트의 지양

컨텐트는 쉽게 얻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이 항상 결합되어야 좋은 컨텐트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노력을 최소화하면서 컨텐트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html 코딩으로 모든 페이지를 운영한다면 처음에야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겠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양이 방대해진다면 금방 실증이 나고 말 것이다. 한번의 입력으로 다중 디스플레이로 만들 수 있는 시스템 혹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요구 사항은 이런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컨텐트를 확보하라.

예를 들어 한국시리즈만을 이용한 컨텐트 사이트를 만든다고 해보자. 1년에 한번씩 업데이트 되는 내용으로는 고객들을 붙잡을 수 없다. 컨텐트의 질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컨텐트를 확보해야만 웹 사이트가 풍성해지고 고객들도 즐거울 것이다.

▣이용자들이 컨텐트를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환경을 창조하라.

이용자들이 직접 웹 사이트를 관리하고 또 컨텐트를 생산해 낼 수 있다면 이 보다 좋은 커뮤니티를 지닌 웹 사이트는 없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이용자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개설하여야 한다.

[ 연재 글흐름 ]

들어가기
웹마스터의 정의 및 역할
웹마스터가 갖추어야 할 능력
기획자로서의 웹마스터
디자이너로서의 웹마스터
엔지니어로서의 웹마스터
웹사이트 관리/운영 전략
컨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전략
웹비즈니스 마케팅
웹비지니스 창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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