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감 인사이드] “천안함 공격 북 연어급 잠수정 위협목록서 제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의 국방부와 합참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덕용 KAIST 교수, 박정이 1군 사령관, 김동식 전 해군 2함대 사령관, 최원일 천안함 함장. 최 함장은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다시 한번 바다로 나가 잔악무도한 적을 박살 내겠다”고 말했다. [김형수 기자]

김동식 전 해군 2함대 사령관이 천안함 피격사건 당시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이 합참의 위협자산목록에서 제외돼 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사령관은 22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합참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 “합참에서 연어급 잠수함을 북한의 위협자산목록에서 제외했느냐”는 민주당 안규백 의원의 질의에 “맞다”고 말했다. 천안함은 북한 연어급 잠수정이 발사한 어뢰에 의해 침몰됐다고 민·군 합동조사단은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임응순 합참 정보참모부장은 “(당시는) 북한 연어급 잠수정이 실전 배치되기 직전 단계였다”고 말해 연어급 잠수정이 어뢰 공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군 소식통은 “천안함 사건 당일 아침 합참은 2함대에 ‘미식별 잠수정이 악천후 등으로 (북한) 항내에서 시운전하려 한다’는 정보 판단을 하달한 것으로 안다”며 “실제 기동이 아닌 시운전 판단에 따라 2함대로서는 대잠 경계태세를 격상하지 않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이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의 활동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 전 사령관은 이어 “북한 잠수정 동향이 수상하다는 내용이 전달됐지만 대응 능력 강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민주당 신학용 의원의 지적에 대해 “당시에는 특이사항이 없었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후 2함대사에서 각 예하(부대)에 정보 판단사항이 나갔는데 대잠 경계태세를 상향시킬 만한 사안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최원일 천안함 함장은 “천안함 사태가 상부의 지시나 정보 판단의 잘못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느냐”는 안규백 의원의 질의에 대해 “현장 지휘관으로 상부 지침에 의거해 정상적인 기동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최 함장은 처벌 문제가 나오자 “군인으로서 어떠한 명령과 지시에도 복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영원히 함께하자던 금쪽같은 46명의 부하를 하늘나라에 보내고 심적 고통을 받고 있는 장병과 가족들에 대해 함장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다시 한번 바다로 나가 잔악무도한 적을 박살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글=김민석 군사전문기자
사진=김형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