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盧후보 소득 축소신고 의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15일 민주당 노무현(武鉉)후보의 소득세 탈루 의혹을 놓고 논란을 벌였다.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대변인은 "후보가 국민연금관리공단에 소득을 축소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연금공단 소득신고는 통상 국세청 신고와 맞추는 만큼 소득세를 덜 내기 위해 축소 신고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이 이날 공개한 1988년 1월 이후 후보의 표준소득 월액과 보험료 납부내역 자료에 따르면 후보는 98년 4월부터 2년간 월평균 2백94만원, 2000년 4월부터 4개월간 월평균 3백8만원의 소득을 연금공단에 신고했다.

南대변인은 "후보는 지난 13일 '99년 6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타이거풀스 고문변호사로서 월 1백만원, 기타 20여곳의 회사에서 월 30만원씩 받았다'고 말한 만큼, 이 기간 중 고문변호사료만 해도 월 7백만원"이라며 "후보의 소득신고는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했다.

후보 측 유종필(鍾珌)특보는 "연금공단 신고는 매출 총액 중 사무실 임대료·인건비·수도료 등을 뺀 순수입(가처분 소득)만 신고토록 돼 있다"며 "순수입 평균이 대략 3백만원"이라고 '소득 축소 신고' 주장을 반박했다.

이에 대해 南대변인은 "후보는 당시 월 평균 최소 1천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는데 순수입이 3백만원이라면 말이 안된다"며 "후보는 이 기간 중 변호사 수임료 등 실질 소득내역과 국세청 소득신고 내역을 공개하라"고 재반박했다.

최상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