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오른쪽 버튼 쓰임새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7면

Q. 컴퓨터 초보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을 보면 종종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는 게 눈에 띕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쓰임새는 무엇인가요.

A. 무조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숨어 있던 직사각형의 메뉴가 툭 튀어나올 겁니다. 이렇게 튀어 나오는 것이 '팝업(Pop-up)메뉴'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은 복잡한 메뉴를 일일이 찾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쉽게 찾아 쓸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95 운영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됐습니다. 하지만 마우스를 어디에 갖다 놓았느냐에 따라 팝업 메뉴창별로 다른 메뉴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 댄 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열기·찾기·탐색·등록정보 등이 포함된 팝업메뉴가 떠오릅니다.

이용자들은 여기에서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컴퓨터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이번에는 휴지통에다 마우스를 갖다 댄 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여기에서는 '휴지통 비우기'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됩니다.

아예 바탕화면에 마우스를 댄 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이름·종류·크기·날짜 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 담긴 팝업메뉴가 뜰 것입니다. 이렇듯 마우스 오른쪽 버튼은 사용자들이 필요한 작업을 하기 위해 일일이 여기저기 다니면서 메뉴를 찾지 않고 바로 필요한 메뉴를 불러올 때 사용됩니다.

윈도95 이상의 운영체제가 깔려 있는 PC에서 작업을 할 때 필요한 메뉴를 부르려면 우선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대부분의 메뉴가 팝업형태로 제공돼 편합니다.

김종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