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테러 연합군' 가시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국은 대(對)테러 전쟁에 참여하는 동맹국을 확대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했으며 이를 위한 외교노력이 부분적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가 7일 보도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과의 전쟁을 시작한 초기에는 군사작전 참전국을 영국으로만 제한해 왔다. 이는 대테러 전쟁의 참전국이 늘어나면 군사작전의 의사결정 구조가 혼선을 빚게 된다는 미 국방부 관리들의 입장에 따른 것이었다. 참전국을 확대키로 한 미국의 정책변화는 세계 최빈국 가운데 하나인 아프가니스탄 공습에 대한 국제적 지지가 최근 약화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유럽국가들의 연대가 흔들리는 것을 우려한 영국은 줄곧 유럽 동맹국들을 군사작전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미국은 최근 동맹국들에 대해 아프가니스탄 파병을 요청하는 등 외교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터키.호주.캐나다 등이 조만간 군사작전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뉴욕 타임스는 전했다.

이밖에 특수부대를 보내기로 한 폴란드와 화학부대 3백명을 파병키로 한 체코.헝가리 등 1999년에 나토에 가입한 옛 공산권 국가들도 대테러 군사연대에 포함될 전망이다.

또한 독일은 핵 및 화생방 오염추적 부대를 포함한 병력 3천9백명을 아프가니스탄에 파병키로 결정했다. 이탈리아도 2천7백명의 병력을 아프가니스탄에 파병키로 한 정부 결정을 의회가 7일 승인했다.

한편 나토 관리들은 겨울철에 아프가니스탄 국민을 위한 식량 등 구호물자를 직접 수송하는 방안을 포함해 나토의 군사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 중이다.

나토 항공기들이 식량 및 구호물자를 아프가니스탄 인접지역으로 수송한 뒤 북부동맹이 장악하고 있는 지역의 육로를 통해 아프가니스탄 영토 내로 들여보낸다는 것이다.

군사작전 참여국가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영국이 계속 군사작전에서 주도권을 가질 것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미국의 한 고위 관리는 "워싱턴과 런던으로 한정된 의사결정권을 유지해야 한다는 요구가 강하다"고 말했다.

예영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