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테러 대전] " 미 · 영 지상군 수천명 곧 투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국이 조만간 아프가니스탄에서 본격적인 지상작전에 돌입할 것이라고 미국과 영국의 언론들이 보도했다.

영국의 선데이 타임스는 3일 "수천명 규모의 미국과 영국의 지상군이 수주일 내에 우즈베키스탄에서 국경을 넘어 아프가니스탄 북부 마자르 이 샤리프로 진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의 워싱턴 포스트도 2일자에서 미국이 개전 이래 처음으로 무인 첨단 정찰기 JSTARS를 아프가니스탄 북부지역에 투입키로 결정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이는 본격적인 지상전이 조만간 마자르 이 샤리프와 카불 외곽지대에서 시작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상전은 미국.영국군의 독자적인 진공작전이 아닌 북부동맹과의 공동 작전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3일 남부거점 칸다하르에 대한 공습을 중단한 채 마자르 이 샤리프 주변 지역을 집중 공습한 것도 지상 작전을 앞둔 포석으로 분석된다.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1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수십명 규모에 불과한 아프가니스탄 영토 내의 미군 특수부대 병력을 3~4배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미국은 북부지역의 최대 전략 요충지인 마자르 이 샤리프 탈환을 최우선 작전 목표로 삼고 더 추워지기 전에 작전을 시작,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마자르 이 샤리프는 3백20㎞ 동남쪽의 수도 카불과 도로로 연결되기 때문에 미군이 산악지형을 뚫고 카불로 들어가기 위해선 반드시 점령해야 하는 곳이다.

긴급 투입이 결정된 정찰기 JSTARS는 45㎞ 거리에 있는 적군의 차량 움직임까지 관측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 주로 부대의 진격과 후퇴, 반격을 위한 재편성 등을 정찰하는 지상전용 항공기다.

미국은 공습으로 탈레반의 방공망을 무력화한 뒤 수송기로 소수정예의 특수부대원들을 탈레반과 알 카에다의 거점에 직접 투입하는 전략을 세웠으나 탈레반 지상군의 저항과 방공 미사일 공격에 따른 위험 등을 고려해 지상군 진공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또 한달 가까이 계속된 공습이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민간인 희생자만 늘어나고 있다는 비판이 높아진 것도 지상 작전을 앞당기는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예영준 기자, 외신종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