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량 징계" " 파업불사" 교단 갈등 정면 충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이제는 무더기 징계만 남았다."(교육부 관계자)

"신자유주의 교육 정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파업도 고려하겠다."(전교조 이수호 위원장)

지난 27일 전교조 소속 교사 1만5천여명이 연가를 제출하고 집회를 강행한 것과 관련, 교육부가 28일부터 징계작업에 착수하자 전교조가 다시 파업을 검토하는 등 교육계의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총도 62세로 단축된 정년을 65세로 환원하기 위해 다음달 10일 대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다. 게다가 전국 11개 교육대생들이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초등교사로 임용하는 교육부 계획에 반대해 29일부터 무기한 동맹 휴업을 벌이기로 결의하는 등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을 놓고 역풍이 그치지 않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전교조 집회에 참가하기 위해 무단 결근한 교사 4천4백여명이 무더기로 경고를 받았다. 올해 집회와 관련한 징계 대상자 숫자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다음달 4일 임시대의원 대회에서 파업 등 초강경 대응을 검토키로 했다. 李위원장은 "교육부가 교육 시장화를 부추기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있어 강력한 투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완상(韓完相)부총리는 27일 "중등자격증 소지자의 초등교사 임용이 초등교육의 전문성을 무시하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교대생들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교대생 대표 3명을 교육부로 불러 설득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이 자리에서 韓부총리는 "대도시를 제외한 도 지역의 초등교사 부족이 심각해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교대에서 20개월 동안 70학점(1천50시간)을 이수하게 한 뒤 초등교원으로 충원하는 방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韓부총리는 29일에도 전국 교대 총장들을 만나 같은 내용을 설명할 계획이다.

강홍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