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승부처 … 올 100만 대 팔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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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8면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이 중국 장쑤성 옌청시 기아차 공장에서 포르테의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29일 “올해 중국 판매 목표인 100만 대를 반드시 달성해 중국 시장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상하이 엑스포 개막식 참석을 위해 이날 중국을 찾은 길에 장쑤(江蘇)성 옌청(鹽城)에 있는 기아차 공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세계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은 현대·기아차의 미래를 결정짓는 최대 승부처가 되고 있다”며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100만 대(현대차 67만 대, 기아차 33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두 회사의 판매량 81만1695대(현대차 57만309대, 기아차 24만1386대)보다 23.2% 증가한 것이다. 현대·기아차가 해외 단일 국가에서 1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삼은 것은 중국이 처음이다.

정 회장은 “최근 중국 현지 업체들이 무서운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어 지금까지의 선전에 안주했다가는 언제 이들에게 시장을 넘겨줄지 모른다”며 “중국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를 고급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생산라인을 직접 둘러보면서 포르테(이하 현지명 푸뤼뒤), 쏘울(씨우얼) 등의 생산공정과 품질을 점검했다. 정 회장은 “판매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품질에 대해 한 치도 양보해서는 안 된다”며 “현재 품질 수준에 안주하지 말고 더욱 완벽한 차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종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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