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최초 최대규모의 키즈 멀티플렉스 ‘펀스테이션 분당’ 오픈 임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제는 달라져야 하는 한국 어린이 놀이와 교육! 그 대안을 제시한다

국내 최초의 초대형 어린이 멀티플렉스 건립 공사가 거의 완료 단계에 이르러 수개월 내에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서 개장을 앞두고 있다.

미국에 15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펀스테이션 USA의 한국법인인 주식회사 펀스테이션이 운영하는 미국계 어린이 전문 교육 문화시설로 알려진 펀스테이션 분당은 지상 6층, 지하 3층, 연면적 11,000평 규모로 2006년 9월에 착공하였으며 그 동안 사업 초기 특혜시비 부터 준공 지연 등 많은 이슈를 만들어 내기도 했으나 2009년도에 시공사를 교체하고 나머지 공사에 박차를 가한 끝에 금년 5월 중에 완공한 후 인테리어 등 오픈 준비를 거쳐 6월부터는 스포츠,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오픈을 시작할 예정이다.

(조감도)

이 시설은 직영 운영인 어린이 놀이 테마파크, 파티룸,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의 엔터테인먼트 존, 어린이 영어도서관, 어린이 박물관, 영•유아 신체발달 및 지능개발센터, 애프터스쿨, 영어 유치원, 영어아카데미 등의 에듀케이션 존. 어린이 공연장, 어린이전문 클리닉, 미용실, 사진관, 레스토랑, 다양한 키즈샵 등의 라이프 존을 포함한 원스톱 패밀리 엔듀테인먼트 센터로 운영될 계획이다.

어린이 전용 체험식 교육과 놀이가 공존하는 공간, 테마 파크 & 어린이박물관

이 곳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시설은 테마 파크로 롯데월드와 에버랜드 등 국내 대부분의 놀이시설이 청소년, 성인 중심인데 반해 국내 최초로 12세 이하 어린이 전용 놀이기구 중심으로 구성되어 테마파크 시장에 큰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곳은 놀이시설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파티룸, 플레이 클럽, 체험형 아케이드 게임 등 테마별로 구분해 그들이 즐길 수 있는 시설로 집적된 공간이다. 어린이 놀이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실정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제대로 된 놀이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어린이박물관은 전시물 중심이 아니라 관람객인 어린이를 중심으로 어린이가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고 경험하도록 하는 체험식 박물관으로서 펀스테이션어린이박물관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시물을 기반으로 교육과 놀이가 어우러지는 재미있고 신나는 상상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테마별로 구성된 12개의 다양한 전시 컨텐츠가 있으며 전시 컨텐츠와 연계된 교육프로그램, 어린이의 감성체험을 위한 키즈갤러리와 키즈아뜰리에 등 어린이를 위한 최적의 교육문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테마파크/박물관)

세계적 수준의 교육환경과 어린이 전용 영어 도서관

교육센터는 어린이 영어 유치원, 영어 아카데미, 다양한 애프터 스쿨, 어린이 도서관, 보육시설, 키즈 스포츠 아카데미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미국 유수의 교육 기관과 연계하여 검증된 프로그램과 세계적으로 그 수준이 높다고 알려진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키 포인트이다. 외국 생활 경험자가 비교적 많은 편인 분당의 학부모들에게 벌써부터 입 소문이 나 이 시설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펀스테이션 측은 지난 4년간 이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이들 시설에 공익성을 강조한 또 다른 어린이 관련시설도 함께 설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도서관)

펀스테이션이 제공하는 공공성 프로그램으로 재활치료센터에서는 관내 어린이가 무상으로 치료 받을 수 있게 일정 정원을 배정하고, 테마 파크에서는 지역에 거주하는 소년/소녀 가장, 저소득층 자녀, 결손가정 자녀 등을 초청하여 무료 행사를 가지고 어린이 전용 극장 내 공연에 대해서도 역시 이들에게 무료 관람권을 배정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에 원어민 교사를 파견해 무료로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영어 도서관 역시 무료로 운영해 지역 내 생활 환경이 어려운 어린이들도 비교적 고가인 영어서적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은 내가 정한다’ 어린이 초기 적성 진단 프로그램

펀스테이션 교육 시설의 큰 특징으로 꼽히는, 초기 진단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적성을 분석 발굴하여 이를 토대로 아이들의 적성에 맞는 분야의 교육을 권장하는 것이다. 이곳은 기존의 음악, 미술, 체육 등에서 한 단계 나아가 발레, 골프, 피트니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애프터 스쿨을 갖추고 있는데 적성검사를 통하여 아이의 관심사와 잠재력을 파악해 개인에 맞는 과목과 프로그램을 추천해 준다는 것이다. 부모의 기대치에 의해 결정되는 하향식 교육이 아닌,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을 즐기면서 자신의 재능을 키워 나가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국내 현실에서 풀어 나갈 수 있는 하나의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무분별한 무자격 불법 체류 교사의 채용이 문제시되고 있는 원어민 교육현실에 반하여, 펀스테이션은 4년제 대학 학사 수료증, 정규교사 자격증, 보육사 자격증, 인명구조 자격증을 모두 갖추어야 하는 까다로운 선발기준을 적용하여 현지에서 직접 교사를 선발함으로써 타 시설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재미와 교육의 공존, 어린이 교육시장의 블루 오션을 꿈꾼다

(레터가든)

이 시설은 결국 어린이가 원하는 재미와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름 그대로 어린이 종합교육문화시설인 셈이다. 그러나 펀스테이션사는 어린이만을 위한 시설을 넘어서 시설들간의 상호 복합성을 증대시켜 가족중심 도심 종합 문화ㆍ레저공간을 조성해 분당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고의 환경과 격이 다른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틀에 박힌 교육이 아닌 다양한 체험식 선진 교육을 하고 싶었던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모도 함께 배우면서 풍요로워진다. 고품격 피트니스클럽, 문화 센타

펀스테이션 분당은 어린이가 즐거움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키즈 멀티플렉스를 지향하고 있지만 동시에 부모들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높이는 것이 궁극적으로 가족의 진정한 행복을 가져온다는 철학에 기초하여 어린이용 시설 뿐 아니라 부모님을 위한 평생학습과 건강을 위하여 피트니스클럽과 문화센터도 함께 오픈 할 예정이다.

피트니스클럽에는 웨이트 트레이닝, 수영, 필라테스, 요가, 실내골프 등을 위한 최신시설과 프로그램이, 문화센터에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양 강좌가 개설되며, 회원들에게는 테마파크, 박물관, 유치원, 학원 등 펀스테이션의 다른 시설과 연계된 다양한 혜택이 부여될 예정이다.

(문의: 031-726-7200 www.funstation)

(문화센터)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