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금광, 정밀가공용 레이저 양산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금광, 정밀가공용 레이저 양산

㈜금광은 한국원자력연구소와 공동으로 피부치료, 혈관치료 등 의료분야와 전자부품의 미세가공, 대기.수질오염 측정 등에 이용할 수 있는 고효율 다이오드 녹색광 레이저를 개발해 양산에 들어갔다고 20일 발표했다.

이 레이저는 기존 제품에 비해 10배 이상 정밀하며, 수명도 1만시간 이상 길다. 이에 따라 연간 3백억원 정도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042-868-8039.

***한솔제지.대한펄프 손잡아

한솔제지와 대한펄프는 20일 산업용지인 백판지 부문의 해외시장 공동 개척, 해외 지점 통합 운영 등을 골자로 한 전략적 제휴를 하기로 하고 이날 '수출창구 단일화 양해각서' 에 서명했다. 한솔과 대한펄프의 지난해 백판지 수출은 50만t 규모로 전체 수출량의 70%에 달했다.

***SK텔레콤, 다기능 카드 발급

SK텔레콤은 국내 금융 5개사 및 SK㈜의 OK캐시백과 제휴, 다기능 카드인 '모네타카드' 를 발급한다고 20일 밝혔다.

IC(집적회로)칩과 마그네틱 방식 겸용으로 제작된 모네타카드는 카드 한장으로 신용카드.전자화폐(Visa Cash).OK캐시백.교통카드 기능에 SK텔레콤의 멤버십카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카드 결제시 사용액의 0.8~0.9%가 포인트로 적립되며, OK캐시백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2~3%의 추가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中企 IT컨설팅 지원 재개

산업자원부는 지난 5월 이후 예산 문제로 중단된 중소기업 정보기술(IT)화 지원신청 접수를 24일부터 재개한다. 산자부는 지원대상 기업을 당초 4천개에서 8천개로 늘리고 IT화를 위한 사전 컨설팅 비용도 80%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신청 접수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 또는 지부.

***과실 품질 인증제 도입키로

농림부는 20일 과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적정 기준을 통과한 과일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인증하는 '과실종합생산인증제도' 를 2003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품종 선택에서 농약.비료 관리, 오염물질 잔류량, 포장.표시방법 등을 종합 점검해 기준에 적합한 과실에 인증마크를 부착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탈리아.오스트리아 등 농업 선진국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다.

농림부는 내년 중 인증항목별로 가이드라인과 관리지침을 마련해 2003년부터 사과와 배에 대해 시범 실시한 뒤 대상 농작물을 늘릴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