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AIST학생 "일반대생 보다 상상·창조력 탁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과학과 수학과목에 탁월한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재학생들은 일반 대학 학생들에 비해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중산층 이상 가정 출신이 전체의 8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KAIST 학생생활상담소는 17일 올해 신입생(석.박사 과정 포함)들을 대상으로 성격 유형검사(MBTI)등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2백8명이 참여한 성격유형 검사에서 전체 16가지 유형 가운데 '내향성 감각형' 이 24%(50명)로 가장 많았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이 유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책임감.준법의식.주관은 강하지만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적다는 것이다.

'내향성 직관형' 은 '내향성 사고형' 과 함께 각각 8%(16명)로 공동 3위를 차지했다. '외향성 감정형' 은 16가지 유형 중 유일하게 해당자가 한명도 없었다.

'직관형' 은 '사고형' 이나 '감각형' 에 비해 상상력이 풍부하고 새로운 일에 거리낌없이 뛰어드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생생활상담소 전현숙씨는 "일반 대학에서 '내향성 직관형' 이 10위권 이하를 차지하는 점을 고려할 때 KAIST 신입생들이 상대적으로 상상력.창조력이 풍부한 것으로 분석된다" 고 설명했다.

학사과정 신입생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응답자 5백49명)에서 '담배를 피운다' 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의 3.4%에 불과했다.

최준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