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향약집성방] 피부 건조하면 진액 보충해줘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 겨울철엔 한방팩으로 건조한 피부에 윤기를 줄 수 있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면서 피부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피지선과 땀샘이 모두 위축돼 바짝 마른 낙엽처럼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는 것이다.

팩은 서양에서 들여온 피부관리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 조상들도 많이 이용하던 방법이다. 고대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도 도포법(塗布法)이라고 해서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해 한약재나 과일 등을 얼굴에 덮어 사용해왔다.

이중에서 살구씨인 행인(杏仁)은 여성의 피부를 가꾸는 데 으뜸 재료로 꼽혔다. 기미.주근깨 등 얼굴에 색소가 진하게 뭉친 피부질환, 또 종기.부스럼 등의 치료를 위해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외용약으로 많이 쓰였다. 특히 노화된 각질을 제거해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 효과가 뛰어나다. 이러한 살구씨 미용법은 특히 가을철 피부 관리에 제격이다. 가을에는 날씨가 건조해 세안 후 얼굴이 당기고 하얀 각질이 일어나기 쉽다.

이때 살구씨를 이용한 한방팩으로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 보자. 살구씨 팩은 각질제거 및 미백.보습효과가 뛰어나다. 단 팩을 하기 전에는 손등이나 귀밑에 조금 발라 피부 민감도 테스트를 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다 몸에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는 보음제를 써주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보음 효과가 있는 약재로는 숙지황이 으뜸이다.

당귀 12g, 숙지황 20g, 인삼 8g에 물 한 사발을 붓고 한 시간 정도 달인 후 차처럼 마신다. 기혈허약으로 피지선.땀샘 등이 위축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단 소화가 안되고 설사를 잘 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원장(www.jaseng.co.kr )

***이렇게 하세요

1. 곱게 간 살구씨 한 숟가락에 달걀 노른자 1개를 넣고 고루 섞는다.
2. 피부건조 상태가 심한 경우엔 위의 재료에 우유나 꿀 한 스푼을 추가한다.
3. 얼굴에 팩제를 골고루 펴 바르고 20 ~ 30분 정도 지난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는다.
4. 화장솜으로 스킨·로션을 바르고, 영양크림으로 마무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