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 "빅3 압박의도 없나" 국세청에 답변요구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언론탄압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

한나라당 언론자유수호비상대책특위 박관용(朴寬用)위원장은 12일 이렇게 말했다. 그는 "검찰의 언론사 수사가 '언론 문건' 대로 사주(社主)구속과 비판언론인 퇴출 수순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며 "투쟁강도를 높여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날 비대위에선 구체적인 조사.투쟁일정을 정했다.

16일 안정남 국세청장 방문을 시작으로 서울지방국세청.공정거래위원회, 그리고 주요 언론사의 신문사 지국을 찾아 조사키로 했다. 현재 지구당별로 여는 규탄대회도 시.도별로 규모를 키워 개최키로 했다.

비대위는 또 국세청에 ▶ '빅3신문(중앙.동아.조선일보)' 에 8백억원 이상을 추징, 경영에 압박을 주려 한 것은 아닌가▶국세청은 일반 세무조사를 했다고 하나 일반조사의 경우 검찰에 고발한 예가 거의 없었다는 점 등의 11개항의 답변요구서를 보냈다. 공세수위도 높였다.

권철현(權哲賢)대변인은 국세청 조사와 검찰 수사에 대해 "언론사 간판을 내리든지, 정부의 선처를 바라고 무릎을 꿇든지 하라는 'DJ식 보도지침' " 이라고 쏘았다. 박종웅(朴鍾雄)의원은 국정홍보처가 타임.월스트리트저널에 "이번 사태를 편향보도했다" 고 반박한 것을 두고, " '국내 언론 길들이기' 를 넘어선 '외국 언론 길들이기' " 라고 비꼬았다.

고정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