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류 완제품 시장에서 수입 석유류 판매액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시장점유율을 지키려는 정유 4사와 석유 수입업체들 사이에 치열한 가격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 수입석유류 시장 잠식=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올 1분기에 판매된 수입석유류는 총 2억5천9백80만배럴로 지난해 같은 기간 7천8백30만배럴의 3.3배로 늘어났다.
석유공사는 올해 석유류 내수 판매 가운데 수입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의 1.42%에서 2.41%로 약 1%포인트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유종별로는 등유가 전체 내수의 4.74% ▶경유 2.53% ▶휘발유 1.64% ▶벙커-C유가 0.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석유류 수입업체들은 국제적인 유류 공급 과잉으로 국제 덤핑시장에 흘러나오는 석유류 완제품을 싼 값에 사들여와 주유소 등에 정유사 공장도 가격보다 낮은 값으로 공급하고 있다.
석유 수입업체 관계자는 "수입석유류는 관세와 국내 저장 탱크 임대료를 내고도 정유사 공장도 가격보다 휘발유는 ℓ당 40원, 등.경유는 ℓ당 90원, 벙커-C유는 ℓ당 20원 정도 싸다" 고 말했다.
1997년 1월부터 허용된 수입유류 판매는 최근의 석유류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오는 9월부터 도입될 주유소 복수 폴 사인제 등에 따라 더욱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 정유사들 덤핑 경쟁=수입사들의 저가 공세에 맞서 정유사들은 주유소.공장 등에 수입사보다도 더 싼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유사들이 기존 거래선과 시장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정상가격과 덤핑 가격 등 이중 가격으로 주유소 등에 공급한다" 고 말했다.
정유사로부터 유류를 덤핑가격으로 받는 곳은 ▶정유사 시설자금 지원 등을 받지 않은 주유소나 ▶특정 상표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무폴 주유소(전국 1천개)▶대형 석유류 일반 판매소▶버스 회사나 공장 등이다.
수입업체 관계자는 "정유사들이 석유류 물량의 20% 이상을 덤핑 가격에 팔고 있다" 며 "그러나 석유류 추가 가격 인하의 혜택을 소비자 대신 덤핑 물량을 받는 중간 유통업자들이 가로채고 있다" 고 말했다.
이영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