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봉주 우승 도운 ‘황금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5면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의 우승을 도와 ‘황금손’으로 불렸던 안마사가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됐다. 대전 한강안마원 정철우(62·사진) 원장은 22일 대전대에서 명예 보건학 박사를 받는다. 명예보건학 박사는 시각장애인으론 처음으로 알려졌다.

정 원장은 “시각장애인은 의대·한의대 진학이 어려워 지금까지 보건의료 관련 박사가 없었다”며 “이를 계기로 안마사들에게 용기를 주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3월부터 목원대 경찰법학과 3학년에 편입한다”며 “안마사들이 퇴폐 시술로 오해받거나 불법 의료로 몰려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뾰족한 물체로 경혈을 자극하는 요법을 개발해 이봉주·김영아 선수 등 마라토너들을 시술했다. 지난해 한국실업육상경기연맹으로부터 공로패도 받았다. 그간 저축의 날, 장애인의 날 등에 대통령 포장·훈장을 받기도 했다.

정원장은 6·25전쟁 중이던 4세 때 부모를 잃고 영양실조 후유증으로 시력도 잃었다. 의료기관 등에 피를 팔고 돈을 받아야 했을 만큼 생활이 어려웠다. 그가 장학금·이웃돕기 성금으로 수천만원씩 내놓은 것도 가난하고 절박했던 그 시절의 기억 때문이다. 무료로 시술해 준 장애인은 8300명에 이른다. 아들(27)은 의사의 길을 택해 아버지의 한을 풀어주었다. 한때 정 원장이 피를 팔았던 병원의 레지던트로 일하고 있다.

정 원장이 안마사 일을 시작한 73년부터 지금까지 시술한 인원은 전국에 약 72만 7100명이다. 휴일도, 점심시간도 없이 37년 2개월을 일했다. 딸 결혼식 날도, 어머니 장례식 날에도 쉬지 않았다. 그런 그가 오늘은 휴업한다. 명예박사를 받으러 가기 때문이다.

대전=구희령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