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의 세계] 정기신이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문> 정기신(精氣神)이란 무슨 뜻인지요. 수련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경북 경주시 최규섭).

<답> 선도(仙道)의 문헌을 보면 하늘에 '삼보(三寶)' , 즉 세 가지 보물이 있는 것처럼 사람에게도 삼보가 있다고 쓰여있습니다.

여기서 하늘의 삼보는 해와 달, 그리고 별을 가리키는 것이고 사람의 삼보는 '정(精)' 과 '기(氣)' , 그리고 '신(神)' 을 말합니다.

정은 좁은 의미로 생식호르몬을 일컫습니다. 그러나 선도에서는 정을 좁은 의미로 국한시키지 않습니다.

넓은 의미로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초물질 전체를 포괄하는 것으로 규정합니다. 의학에서 말하는 근육.혈관.뼈.내장.신경.세포 등은 모두 정에 속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색(色)이라는 개념은 바로 정에 해당한다고 풀이됩니다.

정은 흔히 선천(先天)의 정과 후천(後天)의 정으로도 구분됩니다.

앞의 것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님에게 받은 정을 뜻하고, 뒤의 것은 음식물을 통해 흡수하는 정을 말합니다.

기는 공기(空氣).원기(元氣)따위로 표현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에너지라고 일컬어집니다.

사람이 살고 있는 것은 숨을 쉬기 때문인데 숨쉬기는 곧 기를 섭취하는 행위인 것입니다.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차체의 엔진.타이어.부품 등은 정에 해당하고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휘발유와 배터리는 기에 해당하는 셈입니다.

신은 정신.의식.마음 또는 사유(思惟)등을 아우르는 글자입니다. 선도에서는 신을 인간의 생명활동을 주재하는 것으로 풀이합니다. 자동차로 말하면 운전하는 본인을 일컬어 신이라고 규정하는 셈입니다.

정으로서의 차체가 있고 기로서의 연료가 갖춰졌더라도 운전자인 신이 없으면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는 법입니다.

따라서 신을 주재자 또는 주인공이라고 일컫는 것입니다.

불교적인 개념으로 말하면 신은 공(空)에 해당하고 기는 정 곧 색과 신 곧 공의 중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도수련에서는 비록 정기신을 셋으로 나누고 있으나 별개로 보지 않습니다. 정기신은 하나이고 하나 속에 셋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전통선도의 삼일원리(三一原理)가 이와 연관됩니다.

선도수련은 연정화기(鍊精化氣), 즉 정을 닦아 기로 변화시키고, 연기화신(鍊氣化神), 즉 기를 닦아 신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이규행(현묘학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