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역별 새해부터 달라지는 것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새해부터는 거주지 읍 ·면 ·동사무소에서만 가능했던 인감증명 발급이 전국 어느 읍 ·면 ·동사무소를 통해서나 할 수 있게 됐다.또 서울에서는 6인 이상이 탈 수 있는 택시가 등장해 교통수단의 선택 폭이 넓어진다.

그러나 갑당 4백60원이던 담배소비세가 5백10원으로 오르면서 담뱃값도 일제히 인상돼 애연가들의 부담이 늘어난다.

전국 지역별로 새해부터 달라지는 주요 사항들을 소개한다.

◇서울 ·수도권

▶한강시민공원 주차장 유료화=그동안 무료이던 잠원 ·반포 ·양화 ·망원지구 등 네곳의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2월 1일부터 1회에 2천원씩을 내야 한다.

▶브랜드 ·대형 택시 등장=서울에서 상반기중 기본요금이 일반택시의 1백30% 수준인 브랜드 택시와 6인승 이상 10인승 이하(배기량 2천㏄급 이상)의 대형택시가 운행된다.

▶마을버스 교통카드 도입=2월부터 서울지역 마을버스에서도 선 ·후불 카드 이용이 가능해 진다.시내버스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요금이 할인된다.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지정=서울시는 10월부터 교통이 항상 복잡한 지역에 대해 혼잡통행료와 상향조정된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하거나 부설 주차장 이용을 제한하는 등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선보인다.

▶국내선 항공권 판매 지하철역 확대=오는 20일부터 6호선 불광 ·석계역,7호선 노원 ·학동 ·철산역 등 다섯곳에서도 국내선 항공권을 살 수 있다.기존 5호선 여의나루 ·종로3가역은 이용 실적이 낮아 서비스를 중단한다.

▶시내버스 도착안내시스템 도입=서울시는 상반기중 버스 안과 정류장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버스 도착예정시간,주요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버스 노선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한옥 보수비용 지원=1일부터 종로구 가회동 북촌마을에 있는 한옥을 신·개축하거나 보수할 경우 최고 6천만원까지 융자해준다.단 전통건축미와 주변지역 경관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한옥이어야 한다.

▶인천 수도요금 인상=인천시내 가정용 수도요금이 1일부터 평균 5.9% 오르며 업무용도 사용량에 따라 평균 2.5% 인상된다.

▶인천 쓰레기봉투 가격 통합·상향조정=지금까지 지역마다 가격이 달랐던 인천지역 구 ·군의 쓰레기종량제 봉투 값이 1일부터 통일된다.용량별 봉투값은 5ℓ 1백60원,10ℓ 3백10원,20ℓ 6백20원,50ℓ 1천5백40원,75ℓ 2천3백원,1백ℓ 3천70원 등이다.

▶경기도 여성 채용 확대=공무원 선발에서 여성 의무채용비율이 20%에서 25%로 늘어난다.이 비율은 2002년까지 30%까지 확대된다.

▶성남 행정동명 변경=1월부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초림동 등 13곳과 중원구 1곳 등 14곳의 행정동 명칭이 다음과 같이 바뀐다.<분당구>초림동→수내1동,내정동→수내2동,수내동→수내3동,신기동→정자1동,정자동→정자2동,불정동→정자3동,서현동→서현1동,서당동→서현2동,이매동→이매1동,매송동→이매2동,야탑동→야탑1동,하탑동→야탑2동,중탑동→야탑3동 <중원구>여수동→하대원동

◇영남지역

▶부산 지하철 2호선 부분 개통=2단계 구간(서면∼해운대 신시가지)중 서면∼금련산역 구간(8㎞,9개역)이 8월 초 개통된다.또 2월부터 하나로교통카드가 민자터널(구덕·황령·만덕터널)에서도 사용 가능해진다.

▶마산∼시모노세키 직항로 개설=경남 마산에서는 2월 중에 일본 시모노세키(下關)항 직항로가 개설된다.

▶대구∼일본·중국 항공노선 증편·신설=5월 대구공항 국제선 청사가 준공돼 현재 주 1회 운항되는 대구∼오사카 노선이 주 2∼3회로 증설된다.또 대구∼상하이,대구∼칭타오 노선이 각각 신설된다.

▶농어촌진흥기금 금리 인하=경북도는 1월부터 농어촌진흥기금 금리를 낮춘다.시설개선자금은 기존의 3.0%에서 2.5%로,수출지원자금은 5.0%에서 3.5%,농가경영자금은 5.0%에서 4.0%로 각각 인하된다.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9월에 김천∼상주간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된다.

◇호남지역

▶지방세 카드 대출로도 낸다=광주시에서는 신용카드 대출을 이용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된다.대상은 면허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5개 세목이며 LG·삼성카드를 통해 지방세 대체 납부가 가능하다.

▶제2순환도로 통행료 부과=광주시 동구 소태동 소태IC에서 북구 두암동 장원IC에 이르는 제2순환도로 5.63㎞ 구간에 통행료가 부과된다.

▶광고물설치 제한=전주시는 전통문화재 미관 보호를 위해 완산구 전동성당∼중앙동 민중서관 구간의 팔달로와 민중서관∼고사동 유스데스크 충경로 구간 도로변에 위치한 4층 이상 건물에 대한 광고물 설치를 크게 제한한다.

▶덕진공원 무료개방=지난해까지 요금을 받았던 전주시 덕진구 덕진공원이 무료 개방 된다.개방시간도 제한 없이 24시간 개방한다.

◇대전 ·충청지역

▶대전지역 벤처 지원강화=대전시 중 ·동구 구도심지역 빈사무실에 새로 입주하는 벤처기업에 대해 대전시가 임대료의 50%를 지원한다.

▶아산벤처지구 개발=아산시 탕정 ·음봉 ·배방면 일대 84만평을 ‘벤처기업 육성 지구’로 개발,총 1백25개 기업을 입주시킨다.

▶음식점 경영컨설팅 서비스=충북도는 유흥음식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1백80개 업소를 대상으로 도 ·음식업협회 등이 주관이돼 경영컨설팅을 실시한다.

▶야생동물 보호 활동 강화=충주·옥천·괴산·증평 등 4개 지역에 생태통로(연면적 5천2백㎡)가 설치된다.

◇강원 ·제주 지역

▶진폐 재가(在家)환자 무료 진료=강원도는 진폐증 환자가 도에서 지정한 2백42개 지정 병원에서 무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했다.진료비는 도와 시 ·군이 각각 50%씩 부담한다.이 제도로 인해 7천여명의 환자들이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라산 정상등반 전면통제=한라산 백록담이 있는 정상부의 훼손이 가속화돼 내년 3월부터 정상등반이 전면통제된다.한라산 등반금지조치는 2006년 2월말까지 계속된다.그러나 이 기간 중에도 지반침하 우려가 없는 적설기(1 ·2월)에는 정상등반이 허용된다.

전국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