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브리핑] 내달 23~26일 청소년 우주과학캠프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14면

내달 23~26일 청소년 우주과학캠프

◆청소년 우주과학캠프가 교육과학기술부 주최로 2월 23~2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경기도 양주시 소재 송암천문대에서 열린다. 참가자들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인공위성·로켓 등의 연구 시설을 둘러보고, 전남 고흥의 나로우주센터도 방문한다. 송암천문대에서는 별을 관측하고, 우주과학 학습센터인 ‘챌린저 러닝센터’에서 우주정거장의 환경을 체험하게 된다. 모형로켓 제작과 발사, 국제우주정거장 만들기 과정도 개설된다. 참가 대상은 현재 초등학교 5·6학년, 중 1·2학년이며, 참가비는 무료다. 모집 인원은 140명. 신청 접수는 1월 25일~2월 3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fac.or.kr)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www.karischool.re.kr)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다.

인도에 과학기술협력센터 설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인도와 과학기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도과학원(IISc·방갈로 소재) 내에 과학기술협력센터를 27일 설치, 문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압둘 칼람 전 인도 대통령,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한홍택 KIST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센터에서는 양국의 공동 연구, 연구 인력 교류, 산업화 과제 발굴 등을 한다.

내달 2일 ‘2010년 나노기술 정책포럼’

◆나노기술연구협의회와 한국연구재단은 2월 2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2010년도 나노기술 정책포럼’을 연다. 포럼에서는 우리나라 나노 기술 발전과 산업화 촉진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정책적 이슈를 점검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생명공학연구원 설립 25년 기념식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29일 오전 9시30분부터 대강당에서 설립 25년 기념식을 갖고, 우수 연구원 포상을 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상 대상은 유전체 진화 경로를 규명한 김지현 박사가 받는다. 김 박사에게는 표창장과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이외에 유동수 연구원이 우수논문상을, 정봉현 박사가 기술개발상을 받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