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이 콘돔 사용을 촉구하는 광고가 국내 지상파 방송에선 처음으로 1일부터 방영된다. 질병관리본부와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MBC-TV를 통해 콘돔 사용을 권장하는 공익광고를 내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성적 접촉에 의한 에이즈 감염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가장 효과적 예방 수단인 콘돔을 쓰도록 TV를 통해 적극 홍보하기로 한 것이다.
2004년 상반기 신규 에이즈 감염자(내국인)는 302명. 지난해 같은 기간의 251명에 비해 20.3% 증가한 수치다. 매일 1.7명의 신규 감염자가 생기고 있다. 특히 감염 경로가 밝혀진 155명 모두 성 접촉에 의한 감염(이성 간 81명, 동성 간 74명)이어서 콘돔 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예방 교육이 절실한 상태다.
광고는 에이즈와 콘돔이라는 무거운 소재를 시청자들이 부담스럽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40초 분량의 코믹 첩보물 형식으로 제작됐다. 월~목요일에는 오후 9시55분과 오후 11시55분, 금~일요일에는 오후 11시55분 등 비교적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에 총 62회 방영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에이즈퇴치연맹 홈페이지(www.aidsinfo.or.kr)를 통해 외래어인'콘돔'을 대체할 수 있는 우리말 이름을 공모하고, 전국 보건소에 콘돔을 비치해 누구나 쉽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콘돔 사용 붐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정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