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클렌징부터 피지 제거·여드름·아토피 완화까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비누가 화장품 가게의 인기 판매 품목이 됐다. 생활용품으로만 생각했던 비누가 클렌징·보습·각질 제거·항균 등 다양한 효능이 추가돼 화장품 못지 않게 중요한 뷰티 아이템이 된 것이다. 기능성 비누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했다.

Q 클렌징 비누로 색조 화장까지 깨끗하게 지울 수 있다고 한다. 정말 별도의 클렌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까.

A 메이크업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달라진다.최근 트렌드인 투명 메이크업 같은 경우는 클렌징 비누만으로도 깨끗하게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다. 클렌징 비누를 ‘고형 폼 클렌저’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마스카라나 진한 립스틱, 아이섀도까지 세밀하게 제거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이 경우에는 전용 메이크업 리무버를 이용해 색조 화장을 제거한 다음 클렌징 비누로 마무리하거나, 폼클렌저로 1차 세안 후 클렌징 비누로 2차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일반 비누는 계면활성제가 피부를 자극시키고 건조를 유발하므로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Q 여드름성 피부용 비누를 장기간 사용해도 되나.

A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비누라면 장기간 사용해도 무방하다. 특히 천연비누는 화학 성분이 없기 때문에 피부가 약하거나 아토피 피부인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하지만 피부 트러블을 어느 정도 개선해주는 효과는 있지만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의약품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Q 핸드메이드 비누의 장점과 주의점은.

A 주로 올리브 오일·코코넛 오일·팜 오일·포도씨 오일·살구씨 오일 등을 섞어서 만드는 데 얼굴에 바르는 만큼 고급 오일을 이용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천연비누는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비누와 달리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글리세린이 그대로 살아 있어 보습력이 탁월하다. 또한 계면활성제·응고제·유화제·방부제 등 대량 생산 비누에 들어가는 화학 물질들이 없기 때문에 피부에 순하다. 피부 상태에 따라 재료를 잘 선택하면 지성피부의 피지 제거나 여드름, 아토피 완화 등 여러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천연 제품만이 안전하고 화학성분이 든 일반 제품이 좋지 않다는 것은 과장된 얘기다. 예를 들어 주요 천연 성분 중 하나인 아보카도 오일은 사람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핸드메이드 비누를 보관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물과 오래 접촉하면 쉽게 물러 금새 닳아 없어질 수 있으므로 물이 잘 빠질 수 있는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온 보관 시 직사광선이 들어오거나 온도 변화가 심한 곳을 피한다. 이상한 냄새가 나면 과감히 사용을 중지하도록 한다.

Q 비누마다 유통 기한이 다른가.

A 일반 비누는 유통기한이 매우 길다. 포장을 뜯지 않는 이상 상하거나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능성 비누인 글리세린 비누(글리세린이 다량 함유된 투명한 비누)와 MP비누(베이스 비누에 적당한 첨가물을 넣어서 만든 비누)는 유통기한이 있다. 글리세린 비누는 제조일자로부터 3~4년, MP비누는 2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Q 세안용 미용 비누를 보디용으로 쓰면 더 효과적일까.

A 기능성 세안용 비누를 샤워 시 보디에 사용하면 더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얼굴과 몸의 피부는 다르다. 얼굴용과 보디용 비누로 구분돼 있는 것은 피부의 특징에 맞춰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다. 각각의 목적에 맞게 출시된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움말= 청담현피부과 최현주 원장·러쉬 코리아 손수성 팀장

<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

< 사진= 김경록 기자 kimkr8486@joongang.co.kr >

1.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성분이 함유된 록시땅 시어 버터 솝. 100% 식물성 천연 비누.100g 1만5000원.
2. 맑은 얼굴색을 가꿔주는 한율 녹차 비누. 홈쇼핑 전용 제품. 100g 2개 2만5000원.
3,8. 피부 염증을 완화해 토닝 기능을 하는 록시땅 본느 메르 솝. 125g 8000원.
4. 유기농 원료로 만든 아르간 오일 솝 비터오렌지. 100g 1만9000원. 나뛰렐 도리앙 by 온뜨레.
5. 메이크업 클렌징 비누, 러쉬 베이비 페이스. 살짝 문질러 사용한다. 35g 1만5400원.
6. 오색황토와 홍삼·인삼 등 한방 성분이 함유된 오색황토 발효 한방 비누. 100g 1만5000원.
7. 숯가루와 감초뿌리즙이 해독 효과가 있다. 러쉬 콜페이스 100g 1만5500원.
9. 릴렉싱 및 세균 억제 효과가 있는 가밀라 시크릿 라벤더 헤븐. 115g 3만8000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