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따라잡기] 'ACD See 3.0'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인터넷을 항해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진을 많이 만나게 된다.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수집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림을 보기 위해 '포토숍' 처럼 덩치 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속도도 느리고 번거롭기 짝이 없다.

또 파일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윈도에 기본으로 내장돼 있는 '그림판' 으로 여러 종류의 그림을 보기에도 무리가 따른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ACDSee 3.0' . 덩치도 작고 쓸모있는 기능만 축약돼 있는 깔끔한 프로그램이다.

설치 및 사용법은 간단하다. 인터넷을 통해 내려받은 뒤 설치 파일을 두 번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되며 대화상자의 내용에 따라 'Next' 버튼을 몇 번만 누르면 된다. 이미지를 보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File' →' Open' 을 선택한다.

ACDSee는 두 가지 형태로 실행할 수 있다.

하나는 윈도 탐색기와 비슷한 'ACDSee Browser' , 나머지 하나는 이미지만 볼 수 있는 'ACDSee Viewer' 다.

사용 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ACDSee Browser' 보다 'ACDSee Viewer' 가 훨씬 편리하다. 탐색기에서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ACDSee Viewer' 가 곧바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그림이 큰 경우 마우스 커서가 손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 화면에 나오지 않는 부분까지 보기 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그림을 잡은 듯이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보통 '윈도 탐색기' 또는 'ACDSee Browser' 에서 여러 개의 이미지가 저장돼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림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한 후 특정 그림을 열면 메뉴 밑에 화살표 버튼이 활성화된다.

이때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다음 그림으로 넘어가고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이전 그림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

여기서 '슬라이드 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메뉴 중에서 'Tools' → 'Slide Show' → 'Run' 을 누르면 해당 디렉토리 내의 모든 이미지를 순서대로 볼 수 있다.

만약 마음에 드는 그림을 컴퓨터의 배경화면으로 쓰고 싶으면 그림을 연 상태에서 'Tools' → 'Set Wallpaper' → 'Centered' 를 선택하면 된다.

'Centered' 를 선택하지 않고 'Tiled' 를 고르면(크기가 작은 그림일 경우)바둑판 식으로 화면을 가득 메우게 된다.

자료제공〓보물섬(http://www.bomul.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