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도, 미군 점유 6백만평 찾기 나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경기도 제2청은 경기북부권에서 미군이 점유해온 공여지(供與地) 중 도시개발에 걸림돌이 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공여지에 대해 반환및 공여 해제 운동을 적극 펴기로 했다.

경기 2청은 "의정부.동두천.파주 등 경기북부 8개 시.군에 특히 많은 미군 공여지 4천7백40만평 중 의정부.동두천.포천.파주 4개 시.군 7개소 6백47만평에 대해 우선적으로 반환및 공여 해제 협의에 나설 방침" 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중 의정부시 의정부2동 의정부역 주변 미군부대(1만6천여평)와 가능2동 소재 미군헬기장(3만4천여평)은 가능한한 빠른 시일내에 외곽으로 이전시키기로 하고 미군측과 협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3번국도 개설 공사와 종합운동장 진입로 확장공사 추진에 장애가 되고 있는 녹양동 미군부대(3만8천여평)의 일부 시설물 및 부지에 대해서도 이전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함께 지난해 8월 미군측에 의해 반환방침이 세워진 포천군 영중면 소재 영평 포사격장(1백6만평)은 단기간에 반환이 마무리 되도록 협의할 방침이다.

또 동두천시 광암.장림동 소재 훈련장(4백92만평)과 파주시 적성면 장좌리 포사격장(40만평)은 공여지 해제를 촉구하는 한편 도심지에 있는 동두천시 상패동 미군부대(2천6백여평)는 외곽으로 시설 이전을 종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기 2청은 6월 중 전면적인 공여지 실태조사를 끝내고 이를 토대로 해당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국방부와 미군측에 이같은 건의를 본격화한다. 동시에 학계와 지역주민.시민단체와 연대해 불편 사례를 모으고 대안을 모색, 공여지 해제의 당위성을 제시해 나간다.

경기 2청 관계자는 "불필요하거나 도시계획 수립에 걸림돌이 되는 공여지에 대해 우선 반환받거나 이전 대책을 마련할 계획" 이라며 "이는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 해소 등에 큰 도움을 줄 것" 이라고 밝혔다.

경기 2청은 최근 개청과 함께 지금까지 시.군별로 추진해온 미군 공여지 대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전익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