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열도에 '쉬리' 열풍…관객 50만명 동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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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45면

지난 12일 도쿄 시내 신주쿠역 부근. 복합상영관 '시네마 밀라노' 의 위치를 묻는 기자에게 극장 앞까지 안내를 자처한 젊은 일본 남녀의 입에서는 자연스럽게 상영중인 한국영화제목 '쉬리' 가 튀어나왔다.

이토 요시노부(25)와 스다 유코(19)라는 이름의 두 젊은이는 " '쉬리' 를 봤냐" 는 질문에 대뜸 " '굿 무비' (Good move!)" 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극장에서 본 한국영화는 '쉬리' 가 처음" 이라는 이들은 "할리우드 액션영화 못지 않게 재미있었다" 며 "친구들에게도 권해줄 참" 이라고 말했다.

신주쿠의 '시네마 밀라노' 를 비롯, '현재 일본 전역 91개 극장에서 상영중인 '쉬리' 는 지난달 22일 개봉 이후 지금까지 약 5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일본에 한국영화 붐을 일으키고 있다.

이같은 '쉬리붐' 은 한국영상물의 일본진출에 더할 나위 없는 호재다'가 되고 있다'.

일본내 한국어 위성방송 KNTV에서 일하다 지난해말 독립해 프로덕션사를 차린 이병훈씨( '리프로덕션' 부사장)는 " '쉬리' 가 히트하면서 한국측 공동제작 파트너를 구해달라는 일본 프로덕션들의 부탁이 쇄도하고 있다" 면서 "전에는 일본측의 기획 의뢰가 기껏해야 소규모 프로덕션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준메이저급까지 나서는 실정" 이라고 전했다.

'쉬리' 를 만든 '강제규필름' 측에도 일본측의 접촉 제안이 줄을 잇고 있다.

'강제규필름' 의 유봉원이사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일본의 메이저 영화사들이 신작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사를 끊임없이 전해온다" 면서 " '강제규필름' 의 신작 '단적비연수' 의 촬영현장에 후지TV에서 취재를 나오겠다고 하는 등 일본 언론의 관심도 매우 적극적" 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쉬리' 의 히트에 덕보는 것은 영화만이 아니다.

일본TBS와 한국MBC프로덕션이 사상최초의 한일공동제작 드라마로 만들어 2002년 방송할 '프렌드' (가칭)도 그 한 예. TBS의 스나하라 유키오 사장은 지난 13일 제작발표회 직후 MBC프로덕션 이긍희대표이사 등 한국측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쉬리' 의 히트를 지칭, "제작발표의 시기로는 아주 이상적" 이라면서 "공동 드라마 제작의 길조" 라고 표현했다.

현재 3주연속 일본 박스오피스 2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쉬리' 는 다음달부터 상영관이 1백개 이상으로 늘어나는 등 봄철까지 흥행 행진을 계속, 1백만 관객 동원이 무난하리라는 전망이다.

한국영상물에 대한 일본관객.제작사들의 관심이 한창인 지금, 누가 '쉬리' 의 뒤를 이을지 궁금하다.

이후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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