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급한 돈' 예·적금담보 대출이 실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살다보면 급작스레 목돈이 필요해지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여윳돈을 장농속에 마냥 처박아두기는 왠지 억울하다. 정기예금과 수익증권 등에 투자해두었다.

아니나 다를까. 예기치못하게 급전 (急錢) 이 필요해졌다. 애써 부어온 예금 (수익증권) 을 중도해지 (환매) 해야할까. 그나마 은행권의 단위형 금전신탁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빼곤 중도환매조차 되질 않는다.

이럴 때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방법이 해당 금융상품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 금융기관마다 만기전에 급히 돈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이같은 담보대출상품을 선보이고있다. 대출기간은 만기 이내, 대출한도는 해당 금융상품 납입금액 (평가액) 의 1백%까지. 금리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금융상품 수신금리보다는 약간씩 높다.

금융상품 담보대출은 절차가 간편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 다른 담보로 대출받으려할 경우 대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담보설정비용을 물어야하고 대출절차 밟는데 최소 3~4일이 걸린다.

그러나 금융상품 담보대출은 해당 통장.신분증.도장만 지참하면 별도 비용 (인지대는 포함) 없이 즉석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 예.적금과 신탁 담보대출 = 은행마다 예.적금이나 신탁상품 가입자에 대해 납입금액의 90~1백% 이내의 금액을 해당 수신금리 (배당률)에 1.5%포인트를 더한 금리로 대출해주고있다.

만약 9% 금리로 1천만원짜리 정기예금을 들었다면 최대 1천만원을 10.5%의 금리로 빌릴 수 있는 셈. 단순히 생각하면 대출받는 고객이 1.5%포인트의 예.대 금리차만큼 손해를 보게되지만 대출이자 총액이 중도해지에 따른 이자 손해분보다 적다면 담보대출을 받는 게 낫다.

대개는 짧은 기간동안 적은 금액을 빌려쓰려 할 경우 중도해지보다 담보대출이 훨씬 유리하다. 특히 돈을 넣어둔 상품이 세금우대상품인 경우 중도해지에 따른 손해가 더 크다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이같이 개별 조건에따라 담보대출에 따른 손익이 엇갈릴 수 있으므로 가까운 은행지점을 찾아 ▶중도해지때 받을 수 있는 수신금리 ▶담보대출금리와 금액.기간 ▶세금우대상품 여부 ▶대출 중도상환능력 ▶인지대 금액 등을 면밀히 검토해 상담한 뒤 결정을 내리는 게 좋겠다. 한편 충분한 생각없이 예금을 중도해지했더라도 당일안엔 해지를 취소할 수 있다.

◇ 단위형 금전신탁 담보대출 = 은행권 단위형 금전신탁은 수익증권과 달리 ▶위탁자의 사망 ▶해외이주 ▶파산선고 ▶천재지변 등의 이유를 제외하곤 중도환매가 안되는 게 가장 큰 단점.

이에따라 은행마다 주식을 거의 편입하지않은 안정형은 평가액의 80~90%, 주식편입비율이 높은 성장형은 평가액의 70~80% 선까지 대출해주고있다. 단, 대출금리가 신탁프라임레이트 (현재 11.0%대)에 연동되다보니 다소 높은 것이 흠. 따라서 단기간 돈을 빌려썼다가 갚을 수 있는 경우에만 이용하라고 재테크 관계자들은 조언한다.

◇ 수익증권 담보대출 = 수익증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위해서는 우선 수익증권을 산 투신사나 증권사에서 어느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받을 수 있는지. 조건이 어떤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금융기관에 따라서 특정 투신사나 증권사가 판매한 수익증권만을 대상으로 담보대출을 해주기 때문. 금리나 대출 한도도 회사별로 다르므로 투신사 창구나 고객상담실 등에 문의하면 금융기관별 대출조건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대출한도는 공사채형 수익증권의 경우 평가액의 최고 90%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만일 환매가 제한된 상품이라면 60~70%까지만 대출받을 수 있다. 주식형의 경우는 대략 50%선이나 일부는 담보대출을 해주지 않는 곳도 있다.

현재 대출금리 수준은 대략 11~12%대. 일부 보험사들은 별도의 취급수수료나 중도상환수수료를 받는 곳이 있다. 대출시엔 투신사 등에서 발급하는 질권설정승낙서와 잔액증명서, 수익증권 통장과 신분증 등을 지참해야 한다.

한편 일반 담보대출과 달리 수익증권 담보대출은 대출절차에 하루나 이틀이 걸린다.

◇ 카드사 제휴 담보대출 = 10일부터 국민카드는 산업은행 제휴카드를 가진 회원에 한해 산업은행 예.적금및 신탁, 산업금융채권 등을 담보로 대출해주기 시작했다. 대출한도는 담보가액의 90%이내로 최고 1억원까지. 일반 카드론 금리가 11~18%선인데 비해 담보대출 금리는 11% 이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신예리.김원배 기자

▶도움말 주신분 = 조흥은행 서춘수 과장/신한은행 안준식 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