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엔 월드컵 바이러스 경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5월에는 월드컵.몽고인 바이러스를 주의하세요. ' 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보호센터는 5월중 활동에 들어갈 바이러스 목록을 2일 발표하고 PC사용자들이 미리 PC통신.인터넷 등을 통해 바이러스 백신을 내려받아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오는 26일에는 지난 달 같은 날 문제를 일으킨 CIH바이러스 1.2버전의 변종인 1.3버전과 TNT버전이 기승을 부리는 날이어서 특히 조심해야 한다는 것.

◇ 5월에 활동할 바이러스 = 대표적인 것이 월드컵.몽고인.안녕 바이러스 등. 월드컵바이러스는 16일 (종일) 과 일.월요일 오전 5시16분, 오전 10시27분, 오후 10시27분에 작동된다.

PC를 켜면 '2002 월드컵 코리아' 란 메시지가 화면에 뜨면서 시스템이 멈춰 버린다. 몽고인바이러스는 30일 작동하는데 하드디스크 안의 파일에 큰 손상을 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매달 활동하는 바이러스 = 컴퓨터 바이러스중에는 매달 같은 날 발생하는 것도 적지 않다. FCL바이러스 등 29종이 대표적인 예. 8일은 FCL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하는 날이다. 이 바이러스에 걸리면 명령을 내려도 PC 스스로가 프로그램 실행을 멈춰버린다. 윈도95를 사용하는 네티즌들은 31일 보자바이러스를 주의해야 한다.

◇ 사전 대비책 = 1주일에 한번은 최신 바이러스 백신을 해당업체로부터 내려받아 (다운로드) 자신의 PC에 깔아두고 사흘에 한번꼴로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안철수연구소의 인터넷홈페이지 (http://www.ahnlab.com)에서 'V3 프로98' 이나 'V3플러스' 를 내려받거나 하우리의 홈페이지 (http://www.ha uri.co.kr)에서 '바이로봇' 을 내려받을 것.

이민호.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