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승용차의 배기량 기준을 상향조정하고, 각종 감면 혜택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침체된 자동차시장을 부추기기 위해 소형차 판매라도 늘려 보자는 뜻에서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는 경차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한결 넓어지고, 부담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는 가뜩이나 안팔리는 중.대형차 수요를 더욱 위축시키고, 지방세등 세수 (稅收) 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 시행까지는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정부는 경차의 기준이 되는 배기량을 현행 8백㏄이하에서 1천㏄ 또는 1천3백50㏄로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1천㏄는 유럽의 기준이고, 1천3백50㏄는 프라이드급에 해당된다.
또 경차의 등록세.면허세.자동차세.도시철도채권 부담을 지금보다 더 낮추고, 공영주차료 50% 감면혜택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도 논의중이다.
현재 경차는▶구입때의 특별소비세 면제▶고속도로통행료와 서울.인천.광주.청주의 일부 공영주차료 50%할인▶자동차보험료 10%할인▶1가구2차량 중과세 제외▶등록세.면허세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현재 경차 비중은 5.8% (43만9천대) 로▶일본 (26%)▶영국 (10.3%) ▶프랑스 (39%) 등에 크게 못미친다.
정부는 경차가 늘면 1대당 휘발유를 연간 7백여ℓ 절약할 수 있으며, 경차비중이 20%대로 올라서면 연간 1조5천억원이상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소형차보다는 중.대형차를 많이 팔아야 이익을 낼 수 있는데다 중.대형차를 개발해야 기술이 발전된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또 일부 관계부처는 수입 감소를 우려해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현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