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ave Earth Save Us] 온난화 대비도 선진국·개도국 빈익빈 부익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지구온난화 피해가 심각한 개발도상국일수록 기후변화 적응에 필요한 정보와 재원 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윤순진 교수는 19일 열린 ‘제1차 기후변화 윤리 포럼’에서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 국가에는 기상관측소 숫자가 2만5460㎢당 한 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남한 면적(약 10만㎢)에 기상관측소가 네 곳뿐이라는 뜻이다. 국내 기상관측소는 51곳으로 1960㎢당 한 곳이 있다. 네덜란드는 716㎢당 한 곳이다.

윤 교수는 또 “기상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사적 보험이나 사회보험이 중요한데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 사회보험액 규모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사회보험액은 국내총생산(GDP)의 평균 13%를 차지하지만 사하라 사막 남쪽 아프리카 국가들은 GDP의 1.5%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윤 교수는 “개도국일수록 기후변화 적응에 필요한 자본·정보·기술 부족으로 재난 발생률이 더 높다”며 “이것은 심각한 ‘기후 불의(不義)’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기상청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주최로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 도널드 브라운 교수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에너지를 사용해 혜택을 보는 나라와 지구온난화 때문에 피해를 보는 나라가 달라 윤리적인 문제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기후변화 피해를 가장 크게 보는 국가들은 온실가스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가난한 나라라는 설명이다. 브라운 교수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 농도를 어느 정도까지 상승하도록 허용할 것이냐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찬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