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단 정상화 물꼬 튼 영남대 앞길은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3면

학교법인 영남학원(영남대·영남이공대학)이 20년 만에 관선 임시이사에서 정(正)이사 체제로 사실상 전환을 앞두고 있어 재도약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는 지난 18일 전체회의에서 영남학원의 재단 정상화 방안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영남대의 정상화가 탄력을 받게 된 것이다.

영남대가 재단 정상화로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을까. 영남대 경산캠퍼스의 전경. 가운데 높은 건물은 중앙도서관이다. [영남대 제공]


◆박근혜 전 이사 영향력 커질 듯=정상화 방안의 핵심은 구(舊)재단 이사였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추천한 인사 4명을 정이사 후보에 포함시킨 것이다. 지난해 학원 구성원이 재단 정상화 관련 여론조사에서 내놓은 결과를 반영해서다. 박 전 대표가 추천한 후보는 강신욱 전 대법관, 박재갑 서울대 교수, 신성철 KAIST 교수, 우의형 변호사 등이다. 영남학원은 이들 4명과 이효수 영남대 총장, 이호성 영남이공대학 총장, 김문기 영남대 동창회 수석부회장 등 총 7명을 임시이사를 대신할 정이사로 추천했었다.

사분위의 이번 결정에 따라 영남학원의 운영권은 종전 학교 운영권을 맡았던 박근혜 전 대표를 포함한 구재단에 사실상 되돌아가게 됐다. 재단이 정상화되면 영남대는 어떻게 변할까.

영남학원정상화추진위원장을 지낸 영남대 노석균(54) 교수는 “20년동안 대학 발전의 한 축이 없었던 거나 마찬가지”라며 “재단이 정상화되면 일관성있는 대학 경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관선 체제에선 수백억원이 투입되는 시설이나 사업을 할 경우 책임질 사람이 없어 차일피일 미뤄진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노 교수는 “장차 대학 구성원이 이사회에 줄 건 주고 받을 건 받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총장 직선제 손질될 듯=6명째 이어진 총장 직선제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직선제는 장점도 있지만 파벌 조성 등 폐해가 많아 대학 측이 수년 전부터 폐지와 보완을 검토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내지 못했다. 그동안 총장은 사실상 이사장 역할을 겸하기 까지 했다. 재단 정상화가 되면 총장 직선제에 대한 손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영남대와 영남이공대학의 합병도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영남대는 합병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추진할 주체가 없어 머뭇거려 왔다. 영남이공대학과 붙은 의대의 협소한 공간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시급한 사안이라는 것. 의대를 현 위치에서 확장시키거나 아예 경산캠퍼스로 옮기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영남대 총동창회 강병희(62) 사무총장은 “모교가 20년째 관선 체제로 운영되면서 위상이 많이 추락했다”며 “17만 동문은 사분위의 이번 결정을 옛 영광을 되찾는 계기로 본다”며 반겼다. 반면 총학생회와 민주동문회 등은 ‘비리재단 영남학원 복귀 반대 대책위원회’를 꾸려 구재단 복귀를 반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앞으로 사분위의 결정을 영남학원에 통보하고 정이사들의 취임동의서를 받아 다시 정상화 방안과 이사 선임 여부를 최종 심의할 예정이다. 

송의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