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기밥솥 시장 1위 기업인 쿠쿠홈시스의 구자신(63) 대표가 최근 발생했던 '전기밥솥 리콜 사태'와 관련해 대기업에 따끔한 충고를 했다. 12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다.
구 대표는 "쿠쿠 같은 중소기업이 시장을 장악하자 대기업들이 이를 견제하기 위해 저가 정책을 펼쳤고, 이러다 보니 원가 절감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기밥솥 리콜 사태가 벌어지리라고 이미 예견까지 했다는 것이다. 구 대표는 "값이 비싸더라도 일본제를 능가하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대기업의 할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기밥솥 시장에서 50% 정도의 점유율(쿠쿠 측 추산)을 기록하고 있는 쿠쿠는 대기업 제품보다 더 비싼 값을 받고 있다.
구 대표는 "국내 밥솥 시장은 어느 정도 포화 상태에 달했다고 판단된다"며 "이제는 해외 시장에 눈을 돌리겠다"고 말했다. 올해 1900억원 정도 예상되는 매출 가운데 수출 비중이 3.6%에 불과하지만 그 비중을 점차 늘려나가겠다는 설명이다. 한국처럼 쌀을 주식으로 하는 중국.동남아.일본이 주공략 대상이다. 특히 중국에서 쌀을 주식으로 하는 10억 인구 중 상위 5% 정도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현재 시험 생산 단계인 중국 칭다오(靑島) 공장도 더 키워나가기로 했다. 구 대표는 "국내에서 쿠쿠가 성공한 것은 철저하게 현금을 받고 물건을 주는 등 브랜드 가치를 지켰기 때문"이라며 "해외 시장에서도 이런 전략을 고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