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시스템 감리 부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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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서울시가 새 교통카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이에 대한 감리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새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과 구축과정 전반의 감리를 맡은 ㈜한국전산감리원의 이상인 책임감리인은 지난달 28일 "시스템 검증이 어려워 7월 1일 개통이 어렵다"는 '감리인 의견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29일 이명박 서울시장이 주재한 시스템관련 최종회의에서는 "시행에 문제가 없다"고 말을 바꿨다.1200억원대의 초대형 프로젝트를 감리하는 감리인이 하루 사이에 감리의견을 바꾼 것이다.

이에 대해 한 교통카드 업체 관계자는 "이 정도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 감리를 제대로 하려면 총 8개월 정도 필요하지만 실제로는 절반도 채 안걸린 것으로 안다"며 "모든 단말기와 전산시스템 설치가 끝난 뒤 사전 및 실제 장착 테스트를 거쳐 감리계획서를 작성해야 하지만 테스트를 제대로 못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또 한국정보시스템감리인협회 관계자는 수시로 감리보고서를 내야 하는 상주 감리체계를 쓴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감리인이 발주처와 너무 자주 만나게 되면 발주처 입장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메트로부

*** 바로잡습니다

7월 7일자 10면 '교통카드 시스템 감리 부실'기사와 관련, 한국정보시스템감리인협회는 수시로 감리보고서를 내야 하는 상주 감리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한 적이 없으며 "감리인이 발주처와 너무 자주 만나게 되면 발주처 입장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밝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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