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의면접하고 슈주 응원받아 ‘취업 골든벨’ 울리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6면

정선구 기자 , 일러스트레이션=강일구

일러스트레이션=강일구 ilgoo@joongang.co.kr


# 실전에 도움되는 알짜 정보를

● 이력서 컨설팅=취업 컨설턴트들이 이력서의 장단점을 분석해 주는 코너. 서류 통과 비법과 기업별 이력서 심사 기준, 학과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 준다.

● 실전 모의면접=기업 인사 담당자들, 취업 컨설턴트들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고민하는 자리다. 개별 면접 및 집단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클래스룸 A·B(취업 선배관)=취업한 선배들과 구직자들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곳이다.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직무 정보를 제공하는 이벤트다.

● SK텔레콤 모바일 취업비서관=휴대전화를 통해 채용공고 검색과 입사 지원은 물론 관심 기업의 채용공고 등록이나 이력서 열람 때 SMS 알림 기능까지 제공한다. 채용공고를 휴대전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사 지원 기능까지 제공한다. 입사 지원 이후의 지원 현황까지 점검해 준다. 자신의 이력서를 어떤 기업이 열람했는지 알 수 있고, 실제로 면접까지 제의한 기업이 있는지 면접 제의 확인도 가능하다.

● 취업 진단=구직자가 갈 수 있는 기업과 가고 싶은 기업의 수준, 경쟁자들의 동향은 물론 현재 자신의 위치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코너. 일자리를 찾는 모든 사람 가운데 현재 자신의 경쟁력을 진단해 준다. 자신이 갈 수 있는 곳과 가고 싶은 곳의 수준, 경쟁자들의 동향과 현재 자신의 위치를 비교할 수 있다.

● 뷰티 컨설팅=패션 코디네이터들이 머리 손질, 메이크업 등에 대해 일대일 이미지 컨설팅을 해주는 코너다.

● 이력서 사진촬영=이력서용 사진을 현장에서 무료로 촬영해 파일로 전달해 준다. 사진 전문가들이 사진이 잘 나오는 각도와 표정, 의상 등 일대일 맞춤 컨설팅을 진행한다.

● 중앙일보관=베를리너판으로 판형이 바뀐 중앙일보의 새로운 모습을 접할 수 있다. 또 매주 화요일자에 나오는 중앙일보 『취업과 창업』 섹션과 종합채용정보 사이트 http://joins.incruit.com에 게재되는 각종 취업 관련 소식을 한눈에 접할 수 있다.

● 취업인증센터=이력서에 신용인증, 신뢰인증, 글로벌인증, 봉사인증, 어학인증 등의 마크를 부착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내일센터·내일검색=공공기관·기업체·협회 등 850여 개 웹사이트의 채용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취업정보 전문검색 서비스. 직업명으로 검색할 수 있고, 경리 사무 등의 업무명이나 SAP·CAD 등 업무에 필요한 특정 기술명으로 검색할 수도 있다. 또 희망하는 기업명으로 검색해 해당 기업의 채용 정보만 따로 볼 수 있다.

● 공채 다이어리=미리 주어진 1000대 기업의 공채 정보를 토대로 월·주·일 단위로 공채 일정을 점검하고 자신만의 다이어리를 만들 수 있다. 공채 정보를 편집할 수 있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 중소기업 바로 알기=대기업 못지않은 연봉과 근무환경, 복지 혜택을 가진 유망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코너다.

● 아르바이트=어떤 아르바이트가 유익한지, 정규직 채용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 취업도서 전시회=인터파크 도서와 함께 취업 서적이 소개된다.

# 즐기면서 취업 정보를

● 개막공연=한국적 리듬과 강력한 비트를 이용해 초감각 퍼포먼스를 펼치는 타악그룹 ‘광명’의 공연이 페스티벌의 흥을 돋운다.

● 자문단 강연=대기업 인사 담당자들이 특강을 한다. 최근 기업체 채용 동향과 올해 채용 계획에 대해 언급한다. 또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가장 중요한 면접에서는 어떤 태도를 갖고 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실질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석자들과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도 갖고 구직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즉석에서 답변해 준다.

● 서바이벌 현장 취업 도전!=오전 9시부터 시작되는 페스티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취업 도전 희망자를 현장에서 접수한다. 희망자는 이력서를 포함해 프레젠테이션·동영상 같은 자기 PR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 마감 뒤 기업 인사 담당자와 취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관들이 심사를 해 본 행사에 나갈 최종 선발자들을 뽑는다. 선발된 구직자들은 주어진 시간 안에 자신을 PR하는 이벤트를 한다. 심사관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사람이 우승자다.

● 취업 골든벨=개막식 직후 취업 페스티벌의 흥을 돋우기 위한 퀴즈쇼. 전문 사회자의 리드에 따라 약 90분간 진행된다. 문제 수는 50문항. 주로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시사적인 문제로 구성된다. 문제별로 오답자를 가려낸 뒤 최종 한 사람을 선발한다.

● 인기그룹 현장 응원=국내 정상 인기그룹 슈퍼주니어와 연세대 합창단 출신의 실력파 그룹 스윗소로우가 페스티벌 현장을 찾아 구직자들을 격려하고 응원 메시지를 전달한다.

● 취업 장벽을 넘어라=취업 장벽을 넘는 의지와 도전을 표현할 수 있는 게임 등이 마련돼 있다.

● 이력서 경진대회=심사를 통과해 선발된 우수 이력서들을 서강대 현장에서 공개한다.

● 이력서 얼짱 콘테스트=구직자 이력서와 사진 등을 전시한 뒤 참가자들에게 투표를 하도록 하는 이벤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