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피부관리]큰얼굴 줄이기…잠자기전 어깨 돌리기 효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큰얼굴은 대략 4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두상 자체가 커서 얼굴이 함께 큰 경우▶두상은 보통이나 얼굴에 살이 많아 커보이는 경우▶두상은 작은데 귀밑의 하악골뼈가 L자형으로 두드러지게 각이 져서 얼굴전체가 넓어보이는 경우▶후천적으로 눈옆의 협골 (광대뼈) 이 튀어나오고 하악골이 벌어지면서 얼굴이 자주 붓는 느낌과 함께 얼굴이 커지는 경우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60억개의 세포는 6년을 주기로 완전히 교체된다.

'6년만에 얼굴이 변한다' 는 말은 이를 뜻한다.

남성에 비해 여성들의 얼굴형태에 변화가 많은 것은 생리및 출산의 영향을 받기 때문. 거기에 복잡한 심리상태의 변화, 결혼후 바뀌는 식생활도 한 몫을 더한다.

장기간에 걸친 심리상태의 변조와 식생활의 변화가 교체되는 세포의 유전성을 약화시키고 체질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얼굴형태나 피부의 성질이 바뀌는 것이다.

얼굴형태의 변화는 우선 상체를 포함한 등쪽어깨의 견갑골 관련 근육.뒷목근육의 뭉침이 주원인이다.

경동맥과 추골동맥을 비롯 방광경락의 순환에 방해를 받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또 자고나면 푸석푸석하게 부어오르는 부종 역시 큰 얼굴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자기전 물을 많이 먹거나 엎드려 자는등 취침 습관때문이 아니라면 일단 신장기능의 약화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도움말 핸드경락연구회 여진회장)

◆목.어깨 풀기

앉거나 서서 허리를 곧게 편 다음 양쪽 어깨를 뒤로 돌려주는데 순서는 가슴쪽으로 좁히면서 숨을 들이쉬고 어깨를 위로 올렸다가 뒤로 보내면서 숨을 내쉰다.

가능한 천천히 36회를 1세트로 하여 3세트를 실시한다.

오후 또는 잠자기전이 좋다.

◆경락마사지

1.양손바닥을 강하게 1백8회 마찰시킨후 손가락 끝으로 강약을 조절해 얼굴의 경혈점을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2.손바닥을 강하게 마찰시킨후 손가락 끝으로 역시 강약을 조절해가면서 뒷목의 경혈점을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3.다시 손바닥을 마찰시킨 후 양손바닥으로 턱선에서 귀밑까지 슬어넘기는 동작을 9회 실시한다.

김인곤 편집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