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 '관광 월드컵' 야심만만…세계 3대테너 공연등 관광객 120만 예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세계 3대 테너가수와 대형 스크린, 그리고 합리적인 요금' . 98월드컵 개최국인 프랑스가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내건 공약이다.

자크 랑베르.미셸 플라티니 월드컵축구조직위원회 (CFO) 공동의장과 장 티베리 파리시장은 29일 "프랑스월드컵이 '관광 월드컵' 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면서 관광객 유치계획을 발표했다.

가장 신경을 쓰는 프로그램은 내년 6월9일 개최될 전야제. 에펠탑 옆 샹 드 막스공원에서는 90년 이탈리아대회와 94년 미국대회때 공연했던 호세 카레라스와 플라시도 도밍고.루치아노 파바로티등 3대 테너가수가 파리오케스트라와 함께 세레나데를 들려준다.

이들의 공연실황은 5대의 대형 멀티스크린을 통해 파리시청과 경기장등에 생중계되며 대회가 치러질 10개 경기장에서는 본선무대에 오른 32개국의 민속공연이 펼쳐진다.

파리 콩코드광장에는 화려한 쇼와 함께 월드컵 축하 퍼레이드가 마련된다.

프랑스는 이외에도 7월12일까지 한달여 대회기간중 개최도시마다 음악및 춤공연과 각종 전시회.연극등 문화공연을 잇따라 개최, 축구팬 뿐만 아니라 일반관광객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줄 계획이다.

내년 6월 한달 프랑스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객은 30만~40만명의 축구팬을 포함해 약 1백20만명. 프랑스는 이들이 '바가지 요금' 에 대한 공포없이 마음껏 축구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아래 3백10프랑 (약 55달러) 짜리 '월드컵 특별패스' 를 발행, 10개 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등 공공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 '요금감시단' 을 가동, 일부 호텔과 레스토랑의 가격 횡포를 엄격히 통제한다.

관광객 안전문제와 관련해서는 월드컵에 출전하는 인접국 경찰청과 협조, 경기장 폭력에 대해 엄중 대처해 안심하고 경기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