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가 먹는 음식들 젖먹이에 별 영향없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아기가 신 음식을 먹은 엄마의 젖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서 배앓이를 하게 된다?

들으면 그럴듯해 보이는 아리송한 속설들이 젖 먹이는 엄마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과연 수유중인 산모가 먹는 음식이 곧바로 젖먹이에게 영향을 미칠까. 하지만 소아과 전문의들은 "식품의 종류가 젖의 성분에 약간씩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정상적인 식사양 정도로는 그 영향이 미미해 너무 예민할 필요가 없다" 고 말한다.

이화여대병원 소아과 이근 (李根) 교수는 "시거나 매운 음식, 탄산음료등이 모유를 먹는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며 "산모의 체력회복에 도움이 되는 균형잡힌 식사라면 어느것이나 좋다" 고 강조했다.

다만 아이가 특정음식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체질일 염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가령 가족중에 우유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많다면 산모자신은 알레르기가 없다 하더라도 모유를 먹이는 동안은 우유를 마시지 말라는 것.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젖을 통해 아이에게 전해질수 있기 때문이다.

항생제나 감기약등 대부분의 약물도 젖을 통해 분비되는 양이 워낙 적기 때문에 수유모가 먹어도 상관 없지만 방사성 동위원소가 포함된 약물이나 항암제, 갑상선 치료제를 복용하는 산모는 모유수유를 하지 말아야 한다.

수유모가 특별히 금해야 할 음식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꼭 먹어야 하는 음식도 없지만 가급적 단백질.철분.칼슘등이 충분한 영양식을 섭취해 출산.수유등으로 허약해진 체력을 보강하는 것이 좋다.

이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