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역전별곡 ② - 기간별 학습계획을 세우자

중앙일보

입력

성실함을 바탕으로 평소에도 충분한 학습시간을 유지하고 있었던 김군. 전국 모의고사에서는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내신 성적은 중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목고에 다니기 때문에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렵다고 위안하면서도 내신에 대한 불안감과 취약한 언어과목에 대한 부담감으로 심리적으로 위축돼 있었고 힘겹게 학습을 진행하고 있었다.

 김군의 문제점은 평소 학습 중에도 다른 과목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학습하고 있는 과목마저도 집중하지 못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여러 과목을 넘나들며 학습하다 보니 체계적인 정리 학습을 하지 못했다. 학습량에 비해 낮은 성적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이처럼 불안, 초조한 심리적 상태로 인한 무계획적이고 비체계적인 학습습관은 집중력을 약화시켜 학습효과를 떨어뜨린다.

 생활계획과 학습계획은 학습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다. 잘 세워진 계획은 불안한 심리상태를 해소시켜 줄 뿐 아니라 학습의 집중력을 강화시킨다. 먼저 일주일간의 자신의 생활패턴을 점검하고 주간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일일 계획은 학교수업과 학원 및 기타 수업을듣는 시간을 포함한 일일 총 학습시간을 배정, 그 중 과제물 등 혼자 학습하는 시간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해 학습시간을 조정한다. 이 때 이동, 휴식시간을 꼼꼼히 따진 후 학습시간에서 제외하고 정해놓은 학습 시간만큼은 반드시 지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계획을 세우고 나면 정해진 학습시간에 어떤 과목을 학습할지 결정한다. 언어 및 외국어영역의 경우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배정해 감을 잃지 않도록 하고 취약한 과목은 좀 더긴 시간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배정한다. 이 때 막연히 과목만 배정해 놓는 것이 아니라 어떤 교재로 학습할지, 그 시간 동안에 어디부터 어디까지 끝낼지 세세하게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런 생활계획과 학습계획은 매일 자신이 계획한 분량의 학습을 달성하는 성취감과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을 북돋을 수 있다. 또 정해진 교재를 마쳤을 때 얻을 수 있는 마감효과로 인해 불안감도 해소할 수 있다. 

 김군은 그 동안의 마구잡이식 학습에서 벗어나 철저한 계획과 단계별 학습전략으로 공부를 하게 됐다. 이후 자신이 진행하는 학습에 대해 자신감이 생겼다. 취약하다고 느꼈던 언어과목의 경우에도 단계별 계획과 꾸준한 실천을 통해 모의고사 평균 80점대 전반의 성적을 90점 후반대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부담감을 버리고 자신감 있게 철저하고 치밀한 계획을 세워 학습하는 것, 이것이 성적역전의 두 번째 핵심이다. 
www.abc.co.kr / 02-400-4000

김종호 abc멘토 교육컨설턴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